상장폐지 위기에 내몰렸던 대한전선이 IMM PE를 새 주인으로 맞이하면서 일단 큰 고비는 넘겼다. 그러나 매각 과정에서 발생한 소액주주들의 피해 복구 여부와 2400억원 규모의 분식회계, 회사 재매각 가능성 등 여전히 헤쳐나가야할 과제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대한전선은 지난달 25일 사모펀드 운용사인 IMM PE로의 매각 작업을 완료했다. 상폐 위기에서는 벗어났지만 매각 과정에서 회사와 소액주주 사이에 심각한 마찰이 있었다. 소액주주들은 주식 평가 가치가 지나치게 낮아져 큰 손해를 입었다고 주장했고, 대한전선 측은 기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한 소액주주는 “이 회사에 2억을 투자했는데 현재 500만원 밖에 안 남았다”면서 “6000원짜리 주식을 최소 액면가인 500원으로 유상증자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대한전선 채권단은 7대1 감자, 5대 1 감자, 액면감액(2500→500원) 등을 거듭해 소액주주들의 공분을 샀다.
대한전선 소액주주협의회는 지난달 25일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 저가 유상증자에 대한 회사 측의 해명을 요구했고, 앞으로 법정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또 수익률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사모펀드의 특성상 회사의 재매각 가능성도 열려있다. 앞서 지난 7월 대한전선 채권단이 IMM PE에 매각을 결정했지만 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매각 합의서 날인을 거부했다. 매각 조건이 상당히 불공정하고 사모펀드가 인수하는 이상 다시 매각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에서였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사모펀드를 주인으로 맞이하는 이상 회사가 재매각될 가능성이 높고, 인원 감축 등의 구조조정 문제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때 3500%에 육박했던 부채비율을 줄여나가야 하는 것도 넘어야 할 산이다. 대한전선은 글로벌 금융위기와 무리한 사업 확장 등의 이유로 부실채무가 급증해 자본잠식상태에 빠졌다. 특히 지난해
이번 매각 성사로 재무구조가 어느정도 정상화 수준까지 올라올 것으로 전망돼 한국거래소가 거래정지 조치를 해제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매경닷컴 김경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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