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하남돼지집 온라인 공식 마케팅대행사인 (주)온마케팅이 페이스북에 게재한 삼겹살 티셔츠 이벤트가 온라인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해당 이벤트는 삼겹살을 프린트한 티셔츠가 어울리는 친구를 추천해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실제로 삼겹살 티셔츠를 제작해준다는 내용이었다. 간단한 이벤트인데도 무려 5만 2천명이 넘는 네티즘이 이벤트에 참가했을 뿐만 아니라, 1,907,200명이라는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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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1명에게만 제작해주는 리미티드 이벤트 형식으로 진행돼, 삼겹살 티셔츠 판매문의도 폭주했고, 약 900건의 공유가 이루어져,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커뮤니티 채널에까지 “다이어트 티셔츠”라는 이름으로 다양하게 공유, 확산됐다.
(주)온마케팅과 인터뷰를 통해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 콘텐츠와 소셜 마케팅의 효과에 대해 확인해 보았다.
Q. 이벤트에 사용된 티셔츠의 현실감 있는 돼지고기 프린팅이 이목을 끌었는데, 실제 사진인가?
네, 실제 사진입니다. 하남돼지집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면서 네티즌들의 흥미와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이미지가 ‘생돼지고기’라고 생각해 사용했습니다.
Q. 바이럴 콘텐츠가 실질적으로 브랜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2014년 7월부터 하남돼지집 온라인 홍보대행을 진행했습니다. 현재까지 평균 월 250만 건의 뷰 숫자를 기록했고, 페이스북을 통해 하남돼지집이라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11개월간 2,300만건 가량 노출시켰습니다. 계약 당시 가맹점은 40개였으나 현재는 약 130개까지 증가했습니다. 1년 새 100개 가량의 가맹점을 신규로 개설하게 된 셈이죠. 물론 소셜마케팅이 가맹점 확대에 절대적인 역할을 한 것은 아니지만 성장에 속도를 더한 것은 틀림없다고 봅니다.
Q. 페이스북을 통한 홍보는 실제로 도움이 되는가?
일례로 광주지역 매장의 경우 페이스북에 업로드 후 다음날 매출이 37% 성장했습니다. 이외에도 부산지역 34%, 대전지역 17%, 수원지역 15% 등 페이스북을 통한 홍보가 매출과 직결되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온마케팅에서는 페이스북 홍보 시, 저희가 보유한 여러 지역 채널을 활용하여, 원하는 지역의 실질적 소비자들만을 겨냥한 효율적인 홍보를 진행해, 단기간에 매출 상승을 가능하게 합니다.
(주)온마케팅 관계자는 "앞으로 지금 보다 더 소셜마케팅 시장이 활성화 되어 소통의 효과가 더욱 좋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
외식전문 마케팅 대행사 (주)온마케팅은 프랜차이즈, 소상공인 등 외식관련 클라이언트에게 각각의 최적화된 마케팅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http://onmarketing.co.kr/) 또는 문의 전화(053-942-842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