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 결핍증이 화제다.
비타민 C는 식품에서 얻을 수 있는 필수 영양성분으로 우리 몸의 결합 조직들을 구성하는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괴혈병은 이러한 비타민 C가 부족하여 생기는 여러 증상들을 일컫는 질병이다.
괴혈병은 비타민 C의 결핍에 의해 발생한다. 비타민 C는 우리 몸의 결합 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합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괴혈병이 생기면 결합 조직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우리 몸의 어느 부분에서라도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비타민 C 부족이 3개월 이상 진행되면 괴혈별 증상이 나타난다. 출혈, 전신 권태감, 피로, 식욕부진 등이 나타나며 피부가 건조해져 거칠어지다가 결국 피하 출혈이 나타난다. 병이 진행되면 특히 압력을 받는 잇몸, 근육, 골막과 피하 점막이 약해지면서 피가 나와 그 부위가 몹시 아프며, 혈뇨와 혈변이 생길 수도 있다.
괴혈병에서 나타나는 여러 증상은 비타민 C를 보충하면 사라지게 된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이나 치료를 하지 않고 질병이 오래 진행하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 비타민 C는 철분 흡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괴혈병이 오래되면 철결핍성 빈혈에 걸릴 수 있다. 그리고 우리 몸의 여러 기관에서 나타나는 출혈이 심해지면 빈혈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결합 조직에 이상이 아주 심할 경우, 드물게 뼈가 약해지면서 골절이 생길 수도 있다.
괴혈병은 식사습관을 통해서 예방할 수 있
충분한 비타민 C 섭취로 건강한 몸을 유지해보는 것이 어떨까.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비타민C 결핍증, 괴혈병 오래되면 위험 할 수도 있네” “비타민C 결핍증, 나 입 맨날 허는데 과일 많이 먹어야지” “비타민C 결핍증, 너무 많이 먹어도 안 좋을 수 있음!”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