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금융당국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하나카드 개인신용판매(일시불+할부) 결제 규모는 6조9200억원, 점유율은 8.0%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 6위권으로 5위인 롯데카드(8.7%)를 턱밑까지 추격하는 모양새다.
카드업계 전통 강자인 신한카드는 점유율 24.1%를 기록하면서 업계 1위를 굳게 지켰다. 삼성카드가 점유율 16.5%로 2위에 올랐으며, 현대카드(15.0%) KB국민카드(14.2%)가 뒤를 이으며 각축을 벌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 하나카드는 개인신용판매 점유율이 4.6%에 그친 바 있다. 지난해 12월 외환카드와 통합하면서 단숨에 점유율이 두 배가량 오른 것이다. 하나카드는 법인 사용액을 더한 신용판매 총계에서도 점유율 7.8%로 롯데카드(9.8%)를 추격하고 있다.
하지만 카드업계에서는 하나·외환카드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아직 나타났다고 보긴 어렵다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 한 해 동안 하나·외환카드 두 회사 합계 점유율은 8.3% 수준이다. 통합 이후인 1분기 하나카드 점유율 8.0%보다는 통합 이전 단순합계 점유율이 오히려 더 높기 때문이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영업과 마케팅 영역에서 시너지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며 "2017년까지 점유율 10.0%, 세전이익 1000억원 이상 등 안정적 성장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체크카드 시장에서는 KB국민카드가 강세를 이어갔다. KB국민카드 올해 1분기 체크카드 사용액은 5조8
지난 15일 KB국민은행이 기업은행과 함께 장병 35만명이 가입하는 '나라사랑카드'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면서 2위권과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정지성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