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이나 미용실 등에서 신용카드를 훔친 뒤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비밀번호 재설정을 유도하는 수법으로 비밀번호를 알아내 수천만원을 가로챈 6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이 같은 보이스피싱 수법으로 수차례 사기 행각을 벌인 방모씨(60)를 상습절도 및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고 20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방씨는 작년 12월 25일 오후 4시께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의 한 음식점에 들어가 “화장실 좀 쓰자”고 내부로 들어간 뒤, 종업원 탈의실에 침입해 이모씨(57·여)의 신분증과 신용카드를 훔쳐 나왔다.
이후 식당 인근 공중전화 부스로 자리를 옮겨 이씨에게 전화를 걸어 보건소 직원인 척 가장해 “보건증이 만료되어 연장해야 하니 비밀번호를 설정하라”고 유도해 비밀번호를 알아냈다. 방씨는 이 비밀번호를 이용해 현금 400만원을 찾아 달아났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들은 신용카드가 도난된 사실을 모른 상태에서 전화를 받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불러줬다”고 설명했다. 이 비밀번호가 신용카드 비밀번호와 일치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방씨는 이런 수법으로 작년 5월부터 지난달까지 피해자 7명의 신용카드로 약 2000만원을 인출했다.
경찰 조사 결과 방씨는 보안이 허술한 점심시간 식당과 미용실을 주로 범행 장소로 삼았다. 피해자의 직업 등에 따라 ‘보
경찰 관계자는 “실패한 경우도 있었지만, 상당수는 평소 자주 쓰는 비밀번호를 불러줬다가 피해를 봤다”며 “비밀번호 등을 전화로 설정하라는 요구는 일단 의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태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