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아이’(www.apti.co.kr)는 이지스엔터프라이즈가 아파트 입주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서비스 하고 있는 인터넷 고지서 조회 및 결제 서비스다. 이번 대통령표창 수상은 모든 시스템을 웹으로 구성하고,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 디자인을 새로운 에너지절감 체험 가능 형태로 변경한 이 상무의 노력 결과다.
아파트아이 이원재 상무는 “에너지 사용량을 아파트 입주민에게 인식시켜 에너지 절감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것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 상무는 고지서를 단순히 숫자로 관리비 금액만 제공하지 않고, 그래픽화된 다양한 정보로 디자인을 변경했다. 아파트 입주민이 직관적으로 각 세대가 사용한 에너지량을 인지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전월 사용량과 전년도 사용량을 비교 할 수 있도록 바꾸었다. 특히, 에너지 절감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단지별 동일 평형의 평균 사용량 기준으로 해당 입주민의 에너지 사용량을 그래프로 표시하여 평균치에 얼마나 근접한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지금은 전국 120만 세대가 아파트아이의 새로운 고지서를 이용하고 있다. 이 상무는 2017년에는 전국 대부분의 아파트가 이러한 형식의 고지서를 받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파트아이는 아직 오프라인 고지서가 바뀌지 않은 아파트단지를 위해 홈페이지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아파트인(APTIN)을 통해서
아파트아이는 향후 계획은 모바일 앱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다. 이 상무는 “안정된 서비스로 편리한 결제시스템과 에너지 절약을 인식 시킬 수 있는 디자인으로, 효율성과 에너지 절약을 동시에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매경닷컴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