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UHD TV의 음향을 담당할 외장형 사운드 스탠드와 사운드 바를 선보이고 본격적인 스피커 경쟁에 나섰다.
굴지의 TV업체들이 이처럼 외장 스피커 경쟁에 나서는 것은 TV가 갈수록 얇아지면서 스피커가 설 자리를 잃어 화질에 비해 상대적으로 음질이 약해졌다는 평가를 받아왔기 때문이다. 음향이 받쳐주지 못하면 화질 또한 빛이 바래는 것이 사실이다.
삼성전자는 초슬림 사운드 스탠드 'HW-H600' 모델을 내놓는다. TV 밑에 놓을 수 있도록 디자인된 직사각형 모양으로 35mm의 얇은 두께는 40~60인치 TV와 조화를 이룬다. 우퍼를 내장해 공간효율성을 높였으며 고음 중음 저음의 각 스피커별 독립 앰프를 사용해 소리가 명료하다.
삼성전자는 이달 초에도 55인치 TV 아래에 설치할 수 있는 얇고 긴 사운드 바를 선보였다. 투명 진공관 앰프를 탑재해 아날로그 감성을 전달하면서도 진공관 특유의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음감을 제공한다.
LG전자는 2014년형 사운드 바 3종을 선보인다. TV에 탑재된 스피커의 소리보다 더 깊고 풍부한 음향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3종 모두 35mm로 얇다.
프리미엄 제품인 'NB5540' 모델은 앞뒷면에 각각 2채널 스피커와 서브 우퍼를 포함해 총 4.1채널로 구성됐으며 320W 출력을 자랑한다. 영화 음악 뉴스 스포츠 베이스 등 다양한 모드를 지원해 시청 환경에 따라 현장감 넘치는 음향을 즐길 수 있다.
진한 회색과 간결함이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14'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삼성과 LG 두 제품 모두 TV외에 다양한 스마트 기기와 블루투스로 연결해 음악을 들을 수 있고 리모컨 하나로 TV와 사운드 스탠드의 전원과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2014년형 UHD TV를 예약
LG전자는 제품 출시를 기념해 영화와 음악 감상권을 30일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가격은 프리미엄형이 79만9000원, 고급형이 59만9000원과 42만9000원이다.
[이진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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