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LA 비버리힐튼 호텔에서 제71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아메리칸 허슬'은 주요 3개 부문상을 휩쓸었다.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가 주최하는 골든글로브는 '아카데미의 전초전'이라고 불릴 만큼 권위가 높은 시상식. '아메리칸 허슬'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주목을 끌 것으로 보인다.
뮤지컬, 코미디 부문 남·녀주연상은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아메리칸 허슬'의 에이미 아담스에게 돌아갔다. '아메리칸 허슬'의 제니퍼 로렌스는 여우조연상을 따내 지난해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으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데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남우조연상은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의 자레드 레토가 따냈다.
허블 우주망원경을 수리하기 위해 우주를 탐사하던 중 홀로 우주에 남겨진 스톤 박사의 지구 귀환기를 다룬 작품인 '그래비티'의 알폰소 쿠라온 감독은 감독상을 차지했다.
드라마 부문 작품상은 '노예 12년'이 따냈다. 드라마 부문 여우주연상은 우디 앨런 감독이 연출한 '블루 재스민'의 케이트 블란쳇, 남우주연상은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의 매튜 맥커너히에게 돌아갔다.
디즈니 신작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은 베스트 애니메이션상을 받았고, 이탈리아 영화 '더 그레이트 뷰티'가 외국어영화상을 받았다.
골든글로브 세실 B. 데밀 상(평생공로상)은 영화감독 우디 앨런에게 돌아갔다. 앨런 감독을 대신해 '애니 홀', '맨하탄 미스테리' 등에서 호흡을 맞춘 배우 다이앤 키튼이 대리 수상했다.
다음은 수상자(작)
▲드라마 부문 작품상='노예 12년'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 매튜 맥커너히('달라스 바이어스 클럽')
▲드라마 부문 여우주연상=케이트 블란쳇('블루 재스민')
▲뮤지컬, 코미디 부문 작품상='아메리칸 허슬'
▲뮤지컬, 코미디 부문 남우주연상=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
▲뮤지컬, 코미디 부문 여우주연상=에이미 아담스(아메리칸 허슬)
▲남우조연상=자레드 레토('달라스 바이어스 클럽')
▲여우조연상=제니퍼 로렌스('아메리칸 허슬')
▲장편애니메이션상='겨울왕국'
▲외국어 영화상='더 그레이트 뷰티'
▲감독상=알폰소 쿠아론('더 그래비티')
▲각본상=스파이크 존즈('허')
▲음악상=알렉스 에버트('올 이즈 로스트')
▲주제가상='오디너리 러브'('만델라: 자유를 향한 머나먼 여정')
▲TV 드라마 부문 작품상='브레이킹 배드 시즌5'
▲TV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브라이언 크랜스톤('브레이킹 배드 시즌5')
▲TV 드라마 부문 여우주연상=로빈 라이트('하우스 오브 카드')
▲TV 뮤지컬 코미디 부문 작품상='브루클린 나인-나인'
▲TV 뮤지컬 코미디 부문 남우주연상=앤디 샘버그('브룩클린 나인-나인')
▲TV 뮤지컬 코미디 부문 여우주연상=에이미 포엘러('팍스 앤 레크레이션 시즌 6')
▲TV 미니시리즈 부문 작품상(TV미니시리즈) - '쇼를 사랑한 남자'
▲TV 미니시리즈 부문 남우주연상=마이클 더글라스('쇼를 사랑한 남자')
▲TV 미니시리즈 부문 여우주연상=엘리자베스 모스('탑 오드 더 레이크')
▲TV 부문 남우조연상=존 보이트('레이 도노반')
▲TV 부문 여우조연상=재클린 비셋('댄싱 온 디 에지')
▲세실 B. 데밀 상=우디 앨런('블루 재스민')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현철 기자 jeigun@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