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주식 대화방인 '생톡'(생생한 주식토크)의 9일자 키워드는 '기준금리 인하'와 '코스닥'이였습니다.
이날 생톡에서는 기준금리 인하 배경과 수혜 종목에 대한 문의가 이어졌습니다.
생톡 전문가들은 유럽, 호주 등 세계 각국이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있는데다 전날 발표된 금융연구원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 등이 한국은행에 부담을 줬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최영동 전문가는 금융통화위원회가 7개월만에 기준금리를 인하한 것은 국내 경기 회복세 탄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판단때문이라고 해석했습니다.
또 기준금리가 인하됨에 따라 수혜 업종으로 예상되고 있는 증권, 건설, 금융업종 등 트로이카주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특히 한국은행의 경기부양 기조를 확인할 수 있었던 만큼 대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는 은행주를 최선호주로 꼽았습니다.
한편 580선 돌파를 눈앞에 두고 하락세로 전환된 코스닥에 대한 우려감도 제기됐습니다.
생톡인 '까꼬리'는 "코스닥 종목의 비중을 줄여야 하냐"고 문의했습니다.
이지한 전문가는 그동안 코스피가 약세를 보이는 동안 강세 흐름 이어갔던 코스닥은 주가 위치의 부담과 차익 실현 매물 등의 여파로 추가 조정을 염두해 둬야 한다고 분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