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어릴 적부터 록 장르의 노래를 부르는 걸 너무 좋아했다. 넥스트, 윤도현, 야다, 플라워 같은 밴드들의 노래는 애창곡이었다. 솔로를 낼 때 어떤 기준을 잡아야 했다. 사실 힙합이나 록 같은 경우 이 장르를 좋아해 주시는 분들이 자신들의 장르적 영역을 지키고 싶어 하게 있는 것 같다. 그런 점에서 김바다씨가 음악적 정통성을 살려 주고 의미를 많이 부여해주려고 노력해 주셨다.”
김바다의 도움은 결정적이었다. 선공개곡 ‘원 키스’와 타이틀곡 ‘마인’을 작곡하고 김재중의 보컬 디렉팅을 맡았다.
“첫 녹음할 때부터 그런 얘기를 나눴다. 가요 하던 사람이 록으로 전향 했을 때, 특히 아이돌 출신의 멤버가 록 이라는 장르를 했을 때 위험부담이 있는 게 사실이라는 얘기였다. 그런 점을 감안해 목소리와 연주에서 ‘이 정도는 돼야지 들을 만 하다’라는 곡을 만들어 주고 싶어하셨다. 샤우팅이나 발성 자체에서도 가요를 부를 때 했던 방식을 버렸다. 김바다씨는 특히 감정을 많이 생각해서 ‘리듬 음정 뭉개져도 된다. 가사의 느낌과 감정 그대로 표현하는 게 중요한 거다’는 말씀을 많이해 주셨다.”
미니 앨범이지만 앨범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전반부의 ‘원 키스’와 ‘마인’은 거칠고 강한 록 음악을, 후반에는 감성적인 발라드와 댄서블 한 스타일의 록으로 채워졌다. ‘올 얼론’(All alone)과 ‘나만의 위로’는 작사는 물론 직접 작곡까지 한 곡이다.
김재중은 이번 앨범을 통해 아이돌이 갖는 이미지의 한계를 상당 부분 벗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같은 평가에 대해 김재중은 일면 “감사하다”고 말하면서도 아이돌의 정체성에 대한 자신의 신념에 대해 설명했다.
“아이돌이라는 틀을 깨고 벗어나야겠다는 노력을 한 건 아닌 것 같다. 아이돌로 데뷔했고 아이돌 그룹 출신이라는 이야기는 평생 붙어다닐 것 같다. 나는 아이돌이 좋다. 그런 걸 깨려고 했으면 메이크업 액세서리는 안하고 있을 것 같다. 신비한 분위기의 비주얼을 좋아해줬던 분들도 있고 그런 아이돌의 틀을 벗거나 버리고 싶지는 않다. 그걸 좋아해 주는 분들에게는 실례인 것 같다.”
그에게 변화는 어떤 틀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라기보다는 단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하고 싶어하는 개인적인 성향에 가깝다는 설명이다.
“멤버들도 그렇고 나 역시 새로운 것에 시도를 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도전을 하는 것 자체가 좋다. 처음부터 아이돌이 무슨 록을 하냐며 의기소침하거나 그런 게 싫었다. 욕먹더라도 하는 거다라고 생각한다. 이왕 하는 거 제대로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클 뿐이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현우 기자 nobodyin@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