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자동차 급발진의 원인을 운전자의 페달 오조작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 내렸다.
지난 2009년 8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부근 고속도로에서 도요타 렉서스 차량이 주행 중 급발진(급가속)하는 바람에 탑승자 4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후 급발진 관련 신고가 급증하며 자동차 급발진은 미국의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고,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NASA에 도요타 차량의 급발진 사고 연구를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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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A는 지난 2010년 3월부터 2011년 1월까지 약 10개월 동안 급발진에 대해 조사했고, 그 결과 자동차 결함으로 인한 원인은 찾을 수 없었으며, 운전자의 페달 오조작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NASA는 사고의 원인 분석을 위해 급발진 의혹을 받은 차량 58대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기계적인 결함 및 전기적인 결함과 같은 자동차 요인과 전자파 장해 및 페달 오조작 등 인적요인에 대한 조사가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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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R(Event Data Recoder)은 자동차의 충돌 사고를 분석할 수 있도록 차량 속도, 엔진 회전수, 브레이크 작동 여부 등 사고 전·후의 운행정보를 수집해 저장하는 데이터 기록 장치다.
또, 차량의 결함으로 인해 급발진이 일어났다는 전자적 원인을 발견하지 못했으며, 차량 속도를 전자적으로 제어하는 ETCS의 고장이 급발진의 원인이라고 할 만한 증거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NASA 측은 급발진을 발견하지 못한 것이지 급발진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는 애매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전승용 기자 / car@top-rid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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