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포천 유역 분리터널 건설공사 관통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호반산업] |
이날 행사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김진원 호반산업 사장과 감리단, 설계사 등 일부 관계자만 참석했다.
'반포천 분리터널 공사'는 서울시의 '강남역 일대 및 침수 취약지역 종합배수개선대책'에 따른 공사로 오는 2022년 3월 준공 예정이다. 서초구 반포동(교대역~고속터미널역)에 총 연장 1162m의 터널을 건설하는데 이 중 호반산업은 944m를 Gripper TBM(Gripper Tunnel Boring Machine, 이하 그리퍼 TBM)으로 관통했다.
TBM은 첨단 터널 굴착기로 전면에 부착된 커터 헤드(cutter head)가 회전해 암반을 부수고 나가면서 터널을 뚫는다. 특히 TBM은 화약을 터뜨리는 재래식 발파공법(NATM)에 비해 소음·분진·진동이 적어 환경과 안전 측면에서 뛰어나고, 암반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굴착이 가능하다.
이날 김진원 사장은 "이번 공사에 도입한 그리퍼 TBM의 굴착직경은 8m에 달하며, 이는 서울에서 시공한 TBM 장비 중 가장 크다"면서 "반포천 분리터널이 성공적으로 관통돼 강남역 일대 등 홍수 대응 능력이
한편, 호반산업과 자회사 호반TBM은 올해에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 5공구,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를 수주하는 등 국내 업체 중 가장 많은 TBM 시공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조성신 기자 robgu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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