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면 쌍용예가 조감도 [사진제공: 조합] |
지역주택조합아파트의 경우 조합원 자격으로 공급 받는 사업이다. 주변 시세보다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는 반면 사업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혹여 사업이 늦춰지거나 멈출 경우 그 피해를 조합원들이 져야하기 때문이다.
8일 전포5 지역주택조합에 따르면 해당 사업장의 경우 이미 부산 진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 필증을 획득해 사업 안정성을 확보했다. 조합설립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주택건설 예정세대수의 50% 이상의 조합원을 모집해야 하고, 주택건설대지의 80% 이상에 해당하는 토지의 사용권한을 확보해야 한다.
공급 가격도 3.3㎡당 900만원대로 합리적인 수준에서 책정했다는 평가다. 사업지 인근의 부산 연지동 ‘연지 자이2차(2011년 입주)’ 전세가격(KB부동산시세 참고)은 3.3㎡ 당 997만원에 달한다. 전포동 ‘서면롯데캐슬스카이(2004년 입주)’도 947만원에 전세물건이 나오고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서면 생활권은 부산 해운대와 함께 부산의 주도심(CBD, 중심상업업무지구)에 해당한다. 이 곳에는 주요기업들과 언론사, 금융기관 등이 밀집해 있으며 대규모 상업 문화시설도 다량으로 갖춰져 있다.
또한 사업지 인근에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NC백화점, CGV, 메가박스, 문현혁신도시 아이파크쇼핑몰(예정), 뮤지컬 전용극장(예정, 1800석 규모) 등 생활편의시설이 있다. 전포돌산공원과 문현동안동네 벽화마을도 가깝다.
부산 지하철 2호선 국제금융센터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1·2호선 환승역인 서면역도 가깝다. 교육시설로는 성북초교와 동성초교, 부산동중, 부산진여중, 덕명여중, 부산동고, 동성고, 부산마케팅고, 한얼고 등이 있다.
부산시 부산진구 전포동 일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793가구(전용 ▲59A㎡ 365가구 ▲59B㎡ 84가구 ▲84㎡ 34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시공 예정사는 쌍용건설이다.
조합원
[MK 부동산센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