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관심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전세가가 치솟는 상황 속에 대출 받아 집 사기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라, 시중 전세가 이하로 공급되는 10년 공공임대주택이 내 집 마련의 대안으로 작용한다는 분석이다.
10년 공공임대주택은 부동산 시장의 영향을 적게 받아 시세 변동에 대한 우려도가 낮다. 10년 동안 전세와 이사에 대한 걱정을 접어두고 내 집처럼 거주할 수 있다. 보증금반환에 대한 근심 또한 덜 수 있으며, 입주 후 언제든지 중도해지가 가능해 이사 또한 자유롭다.
취득세와 재산세 없이 거주할 수 있으며, 입주 10년 후에는(무주택 유지시) 시세 대비 저렴한 우선 분양권을 가진다.
이렇듯 10년 공공임대주택에 대한 관심도가 날로 증가하는 가운데 GTX 호재로 더 큰 관심을 얻는 공공임대주택 단지가 있어 화제다.
오는 12월, 파주 운정신도시 3지구 A12블록에 10년 공공임대주택리츠(NHF 제12호가)공급될 예정이다.
A12블록은 전용면적 59㎡(294세대), 74㎡(112세대), 84㎡(342세대)를 갖춘 총 748세대 단지로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형으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단지 내에는 주민운동시설, 주민공동시설, 어린이집, 어린이놀이터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되어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를 더한다.
도보 통학 거리에 유치원과 초·중·고교(위치 및 규모 변경 예정)가 신설 예정인 우수한 교육환경이며, 단지 가까운 거리에 수변공원, 근린공원, 체육공원 등이 위치하여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을 실현한다.
특히, 최근에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면서 사실상 파주 운정에 GTX 연장이 확실시 된 것이 중요한 포인트다. 이로 인해 도시의 성장세는 더 크게 오를 것이라는 평이 일반적이다.
경의중앙선, 지하철 3호선(예정), 자유로, 제2자유로, 서울외곽순환도로
한편, GTX 특수와 10년 공공임대주택의 이점을 동시에 충족하는 파주운정3 A12블록 분양상담실은 12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