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의 마지막 남은 미개발지인 KTX수서역 인근 그린벨트 38.6만㎡(11만평)가 복합개발돼 철도복합환승센터·호텔·쇼핑몰·업무시설·행복주택 등이 들어선다. 업무시설은 물론 상업시설과 행복주택이 동시에 들어선다는 점에서 ‘행복타운’으로 개발되는 첫 사례가 된다. 개발이 끝나는 2020년께 수서역 일대는 문정지구·동남권유통단지·위례신도시 등과 어우러진 첨단 미래형 자족도시로 변모할 전망이다.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와 강남구는 ‘KTX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위한 주민 공람’을 오는 이달 14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개통을 앞두고 KTX 수서역 주변지역을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해 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려고 한다”며 “KTX 역세권이라는 대상지 특성을 감안해 역세권 개발과 공공주택 사업을 조화시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복합개발사업지는 KTX 수서역사 용지(9.8만㎡)와 남측구역(28.8만㎡) 등 총 38.6만㎡에 달하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다. 개발은 ‘철도 및 환승센터구역’, ‘역세권 업무·상업구역’, ‘역세권 주거생활구역’ 등 크게 세 구역으로 이뤄진다.
철도 및 환승센터구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지하철3호선, 분당선, 수서~용문선 등 5개 철도노선이 중첩되는 수도권 남부 철도교통 요지가 된다는 점을 고려해 효율적인 환승시스템을 기본으로 호텔·공연장·쇼핑몰 등 철도 이용객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들어선다. 역세권 업무·상업구역에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T)·생명공학기술(BT) 업체 등을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역세권 주거생활구역’에는 행복주택 약
국토부와 강남구 계획에 대해 서울시는 “종합적인 마스터플랜 없이 38만㎡ 그린벨트를 일시에 해제해 행복주택 실적 채우기 수단으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구해 개발사업 진행과정에서 논란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문지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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