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서울시 관계자는 "과거 승인받은 관련 인허가가 모두 유효기간이 경과해 새로운 인허가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며 "초기 계획과 달리 비대해졌던 업무시설 비율을 줄이고 본래 사업 취지에 맞게 물류시설을 대폭 확충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물류전쟁'이라고 할 만큼 물류기능이 국가는 물론 도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부상했기 때문에 장기적인 물류 수요에 대비하고 과거 비정상적이었던 인허가를 바로잡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실제 서울시가 마련한 가이드라인은 과거 전체 연면적(75만8000여 ㎡)의 17%에 불과했던 화물터미널, 창고 등 물류시설 비율을 35%까지 두 배 이상 늘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비정상적이었던 과거 계획을 정상적으로 바로잡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시설로 분류되는 물류시설은 대폭 확충하는 반면 서울시는 부대시설로 분류되는 업무용 공간 비율은 크게 낮춘다는 계획이다.
과거 업무시설은 총 연면적의 45%를 차지해 지나치게 비대한 것 아니야는 비판을 받아왔는데 이를 20%로 과감하게 낮추겠다는 게 서울시 가이드라인의 두 번째 핵심적인 내용이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물류시설은 두 배 늘리고 업무시설은 2분의 1 이상 축소하지만 백화점, 대형마트 등 판매시설이 들어서는 상업시설 면적은 35%로 변동이 없다. 수익성 측면에서 업무시설보다 좋지 않은 물류시설 비율을 높이면서 상업시설까지 줄일 경우 사업성 확보가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과거 주시설과 부대시설 비율이 5대5로 대동소이했다면 가이드라인은 비율을 7대3으로 수정했다"며 "7대3 비율을 유지하면서 물류와 상업, 업무 등 세부시설 비율은 조금씩 조정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파이시티 사업은 총사업비 2조4000억원을 투입해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을 초대형 복합유통업무단지로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2006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한 후 2009년 서초구 건축허가까지 받았지만 인허가 관련 비리 의혹과 시공사 워크아웃, 시행사 파산 등으로 좌초된 비운의 개발사업이다.
STS개발이 신세계백화점, 롯데마트 등과 컨소시엄을 만들어 4660억원에 채권단으로부터 인수하기로 했다가 인허가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2004년 2월 매각은 끝내 무산됐다.
지난해 10월 법원이 "부채총액이 자산총액을 현저하게 초과하고 개발사업에 필요한 건축허가가 취소돼 더 이상 추진이
전체 용지 면적은 삼성동 한국전력용지(7만9000㎡)보다 넓은 9만1000㎡로 공시지가는 약 6000억원이다. 사업자가 서울시 인허가를 다시 받아야 하고 업무시설이 대폭 줄 수 있어 매각가는 5000억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문지웅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