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서울대 시흥캠퍼스와 함께 조성되는 특별계획구역 첫 공급 단지로, 이번 공급은 C3블록에 지하2층~지상40층 12개 동, 전용면적 기준 71~138㎡ 총 2701가구의 대규모 단지로 조성된다.
타입별 세부면적은 전용 △71A㎡ 709가구 △71B㎡ 68가구 △84A㎡ 1225가구 △84B㎡ 350가구 △84C㎡ 77가구 △119㎡ 260가구 △136㎡ 6가구 △138㎡ 6가구로 구성됐다.
총 3차에 걸쳐 공급될 ‘시흥배곧 한라비발디’는 총 6700가구의 매머드급 단지다.
특히, 특별계획구역은 ㈜한라가 시흥시와 지역특성화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해 사업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게 되며, 민·관·학이 연계한 대규모 사업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교육을 테마로 한 배곧신도시, 단지 내 다양한 교육특화 갖춰
배곧신도시의 지명인 ‘배곧’은 ‘배움 곳’이라는 순 우리말이다. 향후 이곳은 수도권의 대표적인 교육신도시로 자리 매김하게 된다.
오는 2018년 개교 예정인 서울대 시흥캠퍼스와 함께 특별계획구역 인근에 서울대와 연계한 공교육 혁신 시범 초·중·고교가 들어선다. 또,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단지 내에도 대규모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개설될 예정이다.
단지 인근과 내부의 교육시설 호재뿐만 아니라 입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들도 제공된다. 단지 안으로 입주민 자녀들에게 학습공간을 제공하는 별동 대규모 스터디센터가 들어서기 때문이다. 스터디센터에서는 멘토링 서비스를 실시해 학생들에게 학습 및 진로상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Do Dream 멘토링’ 서비스를 통해 스터디센터 이용자(초·중·고등학생)를 대상으로 조선에듀케이션과 연계한 1:1 소그룹스터디와 학습지도, 진로상담 등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단지 내 상가에 에듀센터를 조성하고 다수의 유명사설 학원 유치를 통해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교육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으로 현재 세부내용 협의 중이다.
↑ 자녀 공부방 특화 독서실형 책상(좌)와 84㎡A타입 가변형 벽체(우) 이미지 [자료: 한라] |
또한 미국 IVY League의 유명 대학 조경시설을 모티브로 한 테마 수공간을 조성해 교육특화단지에 걸맞는 조경시설로 꾸며질 계획이다. 단지 내 어린이놀이터는 IDEA(국제디자인공모전)와 GOOD Design(지식경제부선정)을 수상한 교육테마놀이시설이 갖춰지게 돼 학부모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
세대 내부에도 자녀의 교육환경을 위한 세심한 설계가 돋보인다. 가장 눈길을 끄는 설계는 자녀 공부방 특화 설계로 ‘전교 1등의 책상’이라는 컨셉트로 기본형 책상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독서실형 책상, 공부방 내에서 선생님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대면형 책상 등 다양한 책상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가변 범위를 확대한 설계도 눈에 띤다. 침실, 주방, 거실 등 세대 내 대부분의 공간을 가변형 벽체로 구조변경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자녀의 연령과 취향에 따라 스터디 스타일, 릴렉스 스타일로 선택 가능한 선택형 가구도 갖춰진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