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2년 동안 공정위에서 입찰 담합과 관련해 과징금 처분을 받은 건설사는 100대 건설사 중 46곳에 이른다. 인천지하철 2호선, 대구지하철 3호선, 부산지하철 1호선, 경인아라뱃길 등 이명박정부에서 발주한 대형 국책공사 대부분이 담합으로 판정나면서 100대 건설사 중 절반 가까이가 과징금 폭탄을 맞은 것이다. 이들 업체에 부과된 과징금 누적액은 최근 2년 새 4500억원이 넘는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4대강ㆍ지하철 등 대형 국책사업은 공사구역을 10개 이상으로 쪼개 발주하기 때문에 상위 10대 건설사가 담합 처분을 받은 현장은 업체별로 평균 4~5건에 달한다"며 "이들 건설사가 내야 하는 과징금도 업체당 수백억 원이나 된다"고 말했다.
실제 시공능력평가 1위인 현대건설은 2012년 4대강 사업을 비롯한 대형 공사 입찰에 대부분 참여하면서 대형사 중 가장 많은 6개 현장에서 과징금 620억원이 부과됐다. 이어 대림산업이 4대강 사업을 포함한 5개 현장에서 527억6000만원, 대우건설은 인천도시철도 2호선 등 6개 현장에서 과징금 423억원이 각각 통보됐다.
이 가운데 일부 업체는 현장별로 '리니언시(담합 자진 신고자 감면제)' 제도를 통해 과징금을 100% 또는 절반가량 면제받는다. 그러나 자진 신고를 하지 않은 업체는 고스란히 현금으로 과징금을 내야 한다.
현재 공정위는 또 다른 대형 국책사업인 호남고속철도 담합 여부를 조사하고 있어 이르면 다음달 처분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는 최근 건설경기 침체로 경영 환경이 어려운 와중에 대규모 과징금 폭탄을 맞게 되자 울상이다.
대형사 중 실적이 가장 양호한 현대건설은 부과된 과징금(620억원) 규모가 지난해 전체 당기순이익(5696억원)의 10%가 넘는다
지난해 당기순손실 7721억원을 기록한 GS건설은 빚을 내서 과징금을 납부해야 하는 처지다.
최삼규 대한건설협회장은 지난 20일 노대래 공정위원장과 간담회에서 "건설경기 침체가 지속하는 상황에서 잇따른 담합 제재와 전방위 조사로 업계 전체가 고사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고재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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