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열악한 교통여건으로 출·퇴근 시 적잖은 불편을 겪던 김포지역 주민들에게 새해 반가운 소식이 날아왔다.
이 지역에서는 숨통과 같은 소식으로, 일명 ‘김포골드라인’으로 불리는 김포도시철도사업의 착공이 임박했다는 것.
이와 관련해 김포도시철도와 LH는 2013년도분에 대한 사업 부담금을 지난달 31일 납부했다. 따라서 올해 착공은 순항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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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골드라인(김포도시철도)은 오는 2018년 11월 개통 예정으로, 김포한강신도시~걸포~북변~사우~풍무~고촌~김포공항까지 총 9개 역사가 들어선다.
그 동안 김포도시철도사업은 지하철 5·9호선 김포공항역과 직접 연결되며 서울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는 소식에 사업계획 발표 시부터 꾸준한 관심을 받아왔다.
김포한강신도시는 서울 도심과 거리가 25km에 불과하지만 연계되는 광역교통망이 부족해 그 동안 수요를 끌어 들이는데 걸림돌로 작용해왔기 때문이다.
분양마케팅업체인 이삭디벨로퍼 김태석 대표는 “수도권 지역의 가격 결정은 ‘교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며 “김포한강신도시의 취약점이었던 교통문제가 해결된다면 외부수요가 늘어 가격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부동산114가 조사한 시세를 보면, 김포시가 2013년 2분기까지 장기간 마이너스 변동을 보였으나 3분기 0.11%, 4분기 0.17%로 김포도시철도 사업 본격화와 함께 플러스 변동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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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한강신도시에 해당하는 101~104 역사에 대한 기대감이 가장 높다.
이들 역사별 특징을 살펴보면 101 역사는 중심상업지구와 근접하고, 102 역사는 신도시 내 주거지역 및 근린공원이 가깝다. 103 역사는 장기지구와 상업지구 인근에 자리 잡았고, 104 역사는 생태공원과 상업지구가 들어서는 위치다.
신도시에서도 104역사 인근이 눈에 띄는 입지다. 104역사는 한강변을 연계한 약 64만 여㎡로 조성되는 야생조
또한 현재 입주 중이거나 분양 중인 단지가 밀집되어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여기에 지하철까지 공급된다면 2기 신도시 중 교통망이 가장 뛰어난 지역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경닷컴 조성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