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전선 철도개량 현황(2014. 1월 현재) [자료: 광주시] |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주관하며, 오는 6월말까지 6개월간 편익과 비용에 기초한 경제적 타당성분석(B/C)은 물론 B/C 분석으로는 반영하기 어려운 지역균형발전 및 낙후도 분석․상위 계획과의 부합성 등 정책적 측면을 고려한 계층적 분석(AHP)까지 시행한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적 타당성은 B/C=1이상, AHP=0.5 이상이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다.
때문에 철도사업의 경우 국토교통부의 ‘제2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B/C=0.7 이상이면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하여 광주시 관계자는 “지난 2012년도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한 경전선 사전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B/C가 0.8 정도로 분석됐다"며, "현재 광주송정~순천구간 경전선은 지난 1930년도 철도 개설 이후 거의 개량되지 않고 있어 노후가 심각하고, ‘제2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에 ‘경전선 전철화 사업’이 반영돼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이를 적극 주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전선은 광주송정~경남 삼랑진을 기․종점으로 하고 있으며, 광주송정~보성~순천~광양~진주~삼랑진~부산을 잇는 국내 4대 간선철도망 중 하나로, 광주송정~순천구간을 제외한 전 노선이 복선화 또는 복선전철로 운영 중이고 진주~광양구간은 2015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공정률 62%를 보이며 본격 추진되고 있다.
광주시는 민선 5기 들어 광주송정~순천간 경전선 전철화 사업 조기 추진을 위해 강운태 시장이 직접 정부는 물론, 정치권과 협조해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했고,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과정을 거쳐 예비타당성 조사를 착수하게 됐
한편 광주시는 광주송정~순천 간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현재 철도를 이용할 경우 광주에서 부산까지 도착 시간이 6시간45분에서 2시간10분대로 단축돼 영호남 교류 촉진은 물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내다봤다.
[매경닷컴 조성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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