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그룹 방탄소년단 지민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6일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5일부터 6우러 5일까지 1,023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230,363,481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빅데이터 254,526,832개와 비교하면 9.49%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모니터링 결과도 함께 포함했다.
2019년 5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뷔, 핫샷 하성운, 방탄소년단 진, AB6IX 이대휘, AB6IX 박우진, 방탄소년단 슈가, 박지훈, 방탄소년단 RM, 윤지성, 아스트로 차은우, 뉴이스트 민현, 방탄소년단 제이홉, AB6IX 임영민, 블랙핑크 제니, 레드벨벳 아이린, AB6IX 김동현, 오마이걸 아린, AB6IX 전웅, 슈퍼주니어 규현, EXID LE, 위키미키 최유정, EXID 솔지, 오마이걸 유아, JBJ 김동한, 뉴이스트 JR, 김재환, 위키미키 김도연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8,214 미디어지수 2,310,453 소통지수 6,454,005 커뮤니티지수 5,402,7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65,393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812,891 와 비교하면 0.33% 상승했다.
2위,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6,577 미디어지수 833,278 소통지수 4,372,722 커뮤니티지수 3,134,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26,933로 분석되었다 .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9,149,411 와 비교하면28.17% 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4,371 미디어지수 1,522,335 소통지수 3,293,289 커뮤니티지수 3,498,5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98,53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325,070와 비교하면 8.97% 하락했다.
4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1,840 미디어지수 1,274,683 소통지수 3,609,718 커뮤니티지수 2,313,4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39,70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8,902,554와 비교하면 2.95% 하락했다.
5위, 핫샷 하성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708,840 미디어지수 4,826,312 소통지수 416,150 커뮤니티지수 879,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31,19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평판지수 3,387,479와 비교하면101.66 %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5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빅데이터 254,526,832개와 비교하면 9.49%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85% 하락, 브랜드이슈 15.39% 하락, 브랜드소통 2.80% 하락, 브랜드확산 1.88%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2019년 5월 아이돌 개인 100대 브랜드평판 1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ksy70111@mkinternet.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