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BS `까칠남녀` `방귀대장 뿡뿡이` `놀자고(GO)` `메디컬 다큐 7요일` `매직 아이스크림 트럭` `성난 물고기` `미스터리 식당 Q` |
오는 27일부터 EBS는 교육공영방송으로서 시청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가족 지식 버라이어티 콘텐츠' '프리미엄 콘텐츠' '창의융합 교육 콘텐츠'로 하는 2017년 편성 개편을 단행한다.
EBS1는 온 가족이 함께 향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지식정보 채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가족 지식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주력할 예정이다. ‘엄마를 찾지마’ ‘야생의 길’ 등 새로운 모팻의 가족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
EBS는 시청자 연령층을 확대하기 위해 중장년층을 위한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이계인과 이세창이 야생에서 물고기를 잡기 위해 떠난 여행기 ‘성난 물고기’ 외에도 ‘금쪽같은 내 새끼랑’ 등 중장층년층들의 여행, 여가생활을 다룬다.
이번 EBS 편성에서 다큐멘터리를 강화시킨 것에 눈여겨 볼만 하다. ‘과학 다큐 비욘드’ ‘달의 기적’ ‘불멸의 진시황’ ‘100세 쇼크’ ‘행복한 주거’ ‘인류문명의 동반자 가축’ ‘생명의 적도 해류’ ‘독버섯 주금에 이르는 유혹’ ‘생명의 전략’으로 다채로운 소재를 새로운 시선으로 담아낼 예정이다.
EBS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유아 어린이 콘텐츠에서는 올해로 17살을 맡은 EBS 대표 캐릭터 ‘뿡뿡이’가 새로운 모습으로 나타난다. 변화한 ‘방귀대장 뿡뿡이’는 월요일에는 노래놀이 편, 화요일에는 생활놀이 편으로 특화되어 더 강화된 놀이 프로그램을 선사한다. 이외에도 ‘딩동댕 유치원’ ‘동요 구출 작전’ ‘놀자고(GO)’가 방영한다.
EBS는 브랜드를 제고할 프리미엄 콘텐츠 강화를 내세웠다. ‘창의과학 교실 Q시리즈’ ‘한 눈에 보는 경제’ ‘Magic Lce Cream Truck’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교육 콘텐츠를 확대 편성했다.
FBS FM은 개그우먼 박지선이 진행하는 ‘사물의 재발견’, 조혜련과 함께 영어 울렁증을 극복하는 ‘잉글리시 클리닉’ 이외에도 ‘주말의 문화’ ‘일요음악여행’ ‘모닝스페셜’ ‘시 콘서트’로 청취자와 함께 공감을 나눈다.
이은정 콘텐츠 기획 센터장은 21일 서울 중구 광화문 코리아나 호텔 2층 다이아몬드 홀에서 열린 ‘2017 봄 편성 설명회’에서 “역대급 개편이다. 교육적 콘텐츠 사명은 변함이 없다. 그러나 사람을 통한 지식 콘텐츠로 시청자들과 더욱 가까이 가고자 했다. 정통적인 다큐에 흥미로운 소재를 더했다. 지식의 전달자라는 역할에 사람들이 친근
이 센터장의 말처럼 ‘까칠남녀’만 보더라도 새로운 시도를 알 수 있다. 최근 논란 중인 성차별 문제와 더불어 ‘여성의 겨드랑이 털’ ‘피임’ 등 직설적인 주제로 일상 속에서 무심코 지나갔던 성에 대한 고정관념과 갈등을 풀어낸다.
신미래 기자 shinmirae93@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