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김진선 기자] SBS 수목드라마스페셜 ‘사임당, 빛의 일기’(극본 박은령, 연출 윤상호, 제작 ㈜그룹에이트, ㈜엠퍼러엔터테인먼트코리아)의 이영애가 ‘미인도’에 감탄한 사연이 공개됐다.
‘사임당, 빛의 일기’(이하 ‘사임당’)의 첫 회에서는 극중 이태리 학회에 갔던 한국미술사 시간강사 서지윤(이영애 분)이 볼로냐 근교의 palazzo albergati 미술관에 들렀다가 자신과 똑같이 생긴 ‘미인도’를 보고 놀라는 장면이 그려진 바 있다.
오순경작가는 이번 ‘미인도’를 제작하기에 앞서 신윤복의 ‘미인도’처럼 전통방식으로 그릴 것인지, 아니면 서양화 화법을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 제작진과 숱한 협의를 거쳤다. 어떤 방식으로 그리느냐에 따라 안료가 달라지고, 그러다 보면 초상화의 톤도 분명 달라지기 때문.
오 작가는 전통화법을 택했고, 이에 따라 얇은 비단인 화견에 다가 틀을 짜서 앞뒤로 채색을 하는 이른 바 배채법(背彩法)을 활용, 천연색으로 100여회나 붓질을 했다. 여기에다 이겸이 이태리에서 그린 설정에 따라 당시 시대의 유행도 적용, 눈동자에 조명이 비치는 듯한 반짝임도 공을 들여 그리게 되었다. 덕분에 맑고 하얀 이영애의 피부와 갈색빛이 도는 눈빛을 생동감 있게 선보일 수 있었던 것이다.
보통 6개월이 걸려야 하는 큰 작업이지만, 그는 방송스케줄에 맞추기 위해 잠을 줄이며 두 달여 만에 완성했다는 전언. 덕분에 방송에는 현재 지윤이 입수한 고화처리 된 ‘미인도’와 이태리에서 이겸이 그린 ‘미인도’가 등장해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안겼다. 사실 드라마를 위해 그녀는 ‘미인도’만 총 여섯작품을 제작하는 수고로움도 아끼기 않았다.
박은령 작가의 “앉아있던 사임당이 일어나서 신발을 신는 모습”이라는 요청에, 오순경 작가는 몸을 살짝 비틀고는 손으로 치마를 들추면서 일어나는 포즈, 살짝 벌린 입을 그리면서 뭔가를 말하려는 모습도 마치 진짜 사람처럼 실감나게 담을 수 있었다.
이영애는 이 ‘미인도’를 접한 뒤 “정말 예쁘게 그리셨다. 나보다도 젊어 보인다”라는 말로 즐거워하며 감탄했고, 방송스태프들 역시 “아련해 보이고 뭔가 느낌이 있는 표정이 이영애씨와 그대로 닮았다”라는 칭찬이 이어지기도 했다.
오순경 작가는 드라마에 등장하는 수많은
김진선 기자 amabile1441@mkcultur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