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스타 최윤나 기자] 최근 대형 멀티플렉스 극장 곳곳에, 포스터가 아닌 마치 미술관을 연상시키는 구조물이 배치돼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는 스크린을 뛰어넘어 영화 속 장치를 관객들의 눈앞으로 구현시키면서, 단순히 영화를 관람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주는 홍보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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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8월 개봉한 영화 ‘디올 앤 아이’(Dior and I)는 크리스챤 디올의 새로운 패션을 알린 라프 시몬스의 첫 오뜨 꾸뛰르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패션 영화다. 실제 명품 브랜드 디올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영화로 패션에 관심 있는 이들의 눈길을 끌었었다.
이에 크리스챤 디올의 시작과 현재를 볼 수 있는 ‘에스프리 디올-디올 정신’이라는 전시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진행됐었다. 역대 디올의 수석 디자이너들의 수트와 드레스가 전시돼 영화를 보는 그 이상의 의미를 전시를 관람한 관람객들에게 선사했다. 당시 영화 관람과 동시에 전시를 본 관객들이 그것을 인증샷으로 남기기도 했었다. 영화와 전시의 만남이 좋은 사례가 된 예였다.
영화를 이용해 직접 박물관에서 전시를 하는 방식이 있다면, 박물관에 가지 않고 극장에서 직접 그 전시를 볼 수 있는 방법 또한 눈길을 끈다. 영화 ‘도리화가’는 1867년 조선 최초의 여류소리꾼이 탄생하기까지의 숨겨진 이야기를 스크린에 담아냈다. 실제로 현존했던 인물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해 듣는 재미와 보는 재미 두 가지를 모두 선사했다. 이런 ‘도리화가’도 극장에 작은 전시회를 열어 관객들에게 영화를 보고난 뒤의 여운을 달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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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화가’ 개봉 당시 서울 CGV 용산에 오픈한 ‘도리화가’ 조선 최오 여류소리꾼 탄생展에서는 실존인물과 실제장소 및 사건을 바탕으로 역사 속에 숨겨진 드라마틱한 이야기를 비롯, 배우들이 촬영 당시 입었던 의상이 전시됐었다. 촬영장 뒷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 비하인드 컷뿐만 아니라, 도리화가, 동리정사, 흥선대원군이 개최했던 판소리 경연 낙성연에 대한 설명이 함께 전시돼 영화에 대한 재미를 더욱 돋우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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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을 앞두거나, 현재 개봉중인 영화를 이외에도, 역사 있는 영화를 깊숙하게 알아보는 전시회도 팬들을 만나고 있다. ‘꿈의 공장’ 스튜디오라고 불리는 지브리는, 애니메이션 위주의 영상작품의 기획 및 제작을 주요 사업을 하는 일본의 기업이다. ‘이웃집 토토로’ ‘천공의 성 라퓨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벼랑 위의 포뇨’ 등이 모두 지브리를 통해 탄생한 작품들이다.
이에 지난해 9월 부산 영화의 전당에서는 스튜디오 지브리 팬 1세대들을 추억에 젖게 할 초기작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천공의 성 라퓨타’에서 최신작인 ‘추억의 마니’까지 총 18편이 상영되며, 스튜디오 지브리의 30년 역사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 전시회에서는 영화 속에 등장하는 건축물의 치밀한 설계 과정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이미지보드, 미술설정, 미술보드, 배경화 등 귀중한 450여점의 원화와 실측 세트 등의 입체모형을 통해 영화 속에서 평면으로 표현된 건축물을 입체로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이처럼 영화와 전시의 만남은 영화의 아쉬움을 달래면서, 스크린으로만 느낄 수 있던 감성 이상의 것을 느끼게 해주는 장치가 되었다.
최윤나 기자 refuge_cosmo@mkculture.com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mbnstar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