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1인당 라면소비,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신라면…다음은?
한국인 1인당 라면소비 공개
한국인 1인당 라면소비 공개에 관심이 집중됐다.
한 사람이 1년에 약 74.1개의 라면을 먹어 대한민국이 세계에서 1인당 라면소비량이 가장 많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 한국인 1인당 라면소비 |
1인당 라면소비량은 베트남이 60.3개로 2위, 인도네시아가 57.3개로 3위를 각각 차지했다. 국가별 총 라면소비 순위는 홍콩을 포함한 중국이 46조개로 수위였고 인도네시아, 일본, 베트남이 뒤를 이었다. 우리나라는 약 3조6천개를 소비해 7위였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라면으로는 신라면이 4년 연속 선정됐다. 지난해에는 신라면에 이어 짜파게티, 안성탕면, 너구리, 삼양라면 등의 순이었다.
농식품부는 최근 라면소비의 특징으로 국물없는 라면의 인기, 면을 굽거나 말려 만든 웰빙화 바람 등도 꼽았다. 지난해 국내 라면 소매 매출액은 1조9천728억여원이었으며 할인점에서 라면을 사는 경우가 25.6%로 가장 많았다. 올해 3분기까지는 1조4천358억여원 어치가 팔렸다.
농식품부가 인기라면 10종을 대상으로 판매처별 가격을 조사한 결과 할인점이 686원으로 가장 싼 반면 편의점이 832원으로 가장 비쌌다.
지난해 기준 라면업체 순위는 농심이 1위로 1조3천여억원어치를 출하했고 삼양식품 2천606억원, 오뚜기 2천442억원, 팔도 1천799억원어치 등의 순이다. 지난해 라면 총 생산은 59만t 2조124억원어치였고 그 중 봉지라면이 59.8%, 컵라면이 30.1%, 건면이 10.1%를 차지했다.
컵라면 생산액은 2008년 3천634억원에서 지난해 6천66억원으로 67% 늘었고, 봉지라면 생산은 같은 기간 9천505억원에서 1조2천23억원으로 26.5% 늘어 컵라면의 신
라면 수출규모는 2008년 1억3천만 달러에서 지난해 2억1천만 달러로 5년새 약 64% 증가했다. 국가별 1㎏당 라면 수출 단가는 중국이 7.81달러로 가장 높았고, 일본 4.28달러, 러시아 4.15달러 등이다.
수입은 2008년 122만달러에서 지난해 153만 달러로 규모는 작았지만 증가세는 가팔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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