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주몽’ 끝나고 나서죠. 2년 동안 집에서 넋 놓고 있었어요. ‘내가 뭐하는 걸까? 왜? 배우라고 할 수 있는 건가?’ 정체성이 흔들리던 시기였죠.”(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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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6일 개봉하는 영화 ‘마이 라띠마’에서 힘겹게 최저층의 삶을 지탱하는 수영을 연기했으니 당연히 나올 질문에 그의 답은 싱거운 듯했다. 하지만 다르게 보면 연기자라는 직업을 가진 이에게 일할 준비가 돼 있는데 아무도 찾지 않는다는 건 가장 어렵고 힘든 기억임이 틀림없다.
“하지만 그게 슬럼프라고 할 순 없어요. 그렇게 따지면 전 항상 슬럼프죠. 여러 가지가 저를 일깨우는 원동력일 뿐이에요. ‘주몽’ 전에는 삽질(?)도 많이 한 걸요. 중국에서 맨땅에 헤딩도 해봤고요.”(웃음)
그는 과거 위기를 발판 삼아 높은 곳을 향하고 있다. ‘주몽’ 이후 ‘바람의 화원’, ‘찬란한 유산’, ‘천사의 유혹’, ‘동이’, ‘49일’ 등의 드라마에 출연했고, 영화 ‘백자의 사람: 조선의 흙이 되다’, ‘26년’ 등을 통해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저는 제가 갇혀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실험도 많이 했어요. 어떤 역할이든 할 수 있다고 봐요. 그게 악의 끝이나, 타락의 끝일 수도 있고요. 물론 꼭 그 상황이 돼야 그 인물 연기를 할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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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빈은 수영을 연기하기 위해 노숙자들을 눈여겨봤다. 사람에 관심이 많다는 그는 “‘이들은 어떤 성장 과정을 거쳤을까? 왜 저런 삶을 살 수밖에 없을까?’라는 관찰자의 시점으로 바라봤다”며 “이들도 이런 삶을 원치 않았다는 걸 알게 됐고, 여러 가지 사회 제도적인 문제들을 보게 됐다. 또 이들 중에는 욕심이 과한 사람도 있었다”고 짚었다. 극 중 수영의 처지를 떠올리게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의 사람들이었고, 그의 간접 경험은 영화 속에 녹아났다.
‘마이 라띠마’에 초반부터 참여한 배수빈은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를 통해 유지태 감독과 인연을 맺었다. 유 감독이 자신의 시나리오를 모니터해달라고 부탁했고, 배수빈은 “출연하고 싶다”고 부탁을 했다. 애초 19세 남자 이야기였는데 유 감독은 시나리오를 고쳐 써 나이와 상황 등을 조정했고, 배수빈은 자신의 개런티까지 투자를 했다. 한마디로 꽂혔다.
“수영의 이야기가 와 닿았죠. 사람과의 관계를 통한 아픔에서 사람이 성숙한다고 생각해요. 자기를 내려놓을 줄 알고, 또 그렇게 살다 보면 소통을 하게 되는 거죠. 제가 수영처럼 굴곡진 인생을 살진 않았지만 ‘사람이 다 비슷하구나!’라는 생각을 했어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아픔이죠. 유지태 감독과 생각하는 방향이 같더라고요. ‘이 사람과는 어떤 일을 도모하고 싶다’는 생각뿐이었어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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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노력과 열정이 통한 걸까? ‘마이 라띠마’는 지난 3월 제15회 도빌아시아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하지만 배수빈은 무척이나 아쉬워했다. “연극 ‘광해’에 참여하고 있어서 영화제에 가지 못했어요. 해외영화제에 참석해 본 적이 없는데, 상까지 받았으니 가야 했는데…. 정말 아쉬워요.”
영화 개봉에 앞서 배수빈의 결혼 소식이 전해져 팬들의 관심을 받았다. 배수빈은 예비신부를 향한 지나친 관심은 정중히 사양했다. 적정할 정도만 공개한 그는 결혼해도 “똑같이 연기활동을 할 것”이라며 “관심을 조금이라도 받을 수밖에 없지만 내 결혼이 거창한 것은 아니다. ‘마이 라띠마’는 좋은 영화니 영화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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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살면서 성실해야 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야 밥을 먹을 수 있고, 가족이든 뭐든 지킬 수 있는 거예요. 성실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으면 뭐든 지킬 수 없는 게 당연하죠. 전 제가 일해서 번 돈으로 먹고사는 게 좋아요. 욕심을 내고 싶지 않아요. 어떤 일을 하든 반대편 누군가는 상처를 받겠지만, 서로가 모두 좋은 일을 하고 싶어요. 제가 가진 건 몸과 목소리, 눈빛뿐이지만 이것들을 이용해 좋은 방향을 찾아가려고요.”(웃음)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현철 기자 jeigun@mk.co.kr/ 사진 팽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