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량이 얼마나 되겠느냐고? 라켓을 잡고 몇 번 손동작을 하는 게 아니다. 일반인들이 보면 보이지도 않는 것 같은 공의 낙하 위치를 재빨리 파악해 쳐낸다. 랠리가 이어지면 어느새 이마를 비롯한 얼굴은 물론 머리카락까지 땀범벅이다. 에너지 소모량이 엄청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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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화를 스크린으로 옮긴 ‘코리아’에서 승리의 결과는 중요하지 않다. 모두가 안다. 결말에 이르기까지 과정을 어떻게 담아냈느냐가 이 영화의 평가 잣대다. 46일, 짧으면 짧고 길면 긴 시간에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영화는 이념과 사상, 문화가 다른 남과 북이 으르렁 거리다가 진정한 하나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췄다.
빤하게 감동의 눈물을 훌쩍이게 할 것이라고? 그렇게 단순히 생각하는 우를 범하진 말라. 문현성 감독은 첫 연출작임에도 감동 코드와 흥미를 끌만한 포인트를 잘 알고 살려냈다. 울지 않겠다고 다짐을 해도 클라이맥스에서 흘러내리는 눈물을 감추려 애써야 하리라. 경기 장면에서는 탁구공 소리로 청각을 자극시켜 긴장감을 극대화해 몰입시킨다. 남북 선수인 최연정(최윤영)과 최경섭(이종석)의 애틋한 사랑이라는 감정을 이용한 재간도 보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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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들은 몇 개월 동안 기마자세를 기본으로 힘든 훈련을 했다. 천하의 하지원을 처음으로 하차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만든 영화다. “관심도 없었는데 영화를 통해 통일을 꿈꾸게 됐다”는 하지원의 말마따나 통일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할 만하다. 함께 생활하면서 알게 된 것들, 혼란을 느끼다가 동질감을 느끼는 선수들의 모습이 특히 인상 깊다.
오랜만에 스크린에 돌아온 배두나는 엄지를 치켜세울 만하다. 하지원이 현정화 한국마사회 탁구단 감독을 만나 과거의 이야기를 들었던 것과 달리 배두나는 리분희를 만날 수 없었다. 그럼에도 절제된 감정, 덤덤한 표정, 눈빛이 소름 돋는다. 경기 외에 리분희의 모습을 우리는 본적이 없지만 ‘실제 그의 모습이 배두나와 같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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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말을 향해 달려가는 영화의 과정이 지루하게 느껴지는 이도 분명 있을 것이다. 세련되거나 수려하지도 않다. 하지만 영화는 진정성으로 단점들을 보완한다. 헤어짐이 아쉬워 몸부림치는 남북의 아들과 딸들로부터 분단의 아픔을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현철 기자 jeigu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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