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1년 김기덕 감독의 ‘5인의 해병’은 오락으로서 전쟁영화의 가능성을 보여준 작품이었다. 이후 남북 분단 등을 소재로 한 한국의 전쟁영화는 각양각색으로 분화, 스크린으로 재현됐다. 관객은 실제 있었던 일, 혹은 허구로 생산된 이야기들을 감상하며 작품을 만든 이들의 상상력과 연출력에 감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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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한 전쟁신이 담긴 ‘태극기 휘날리며’, ‘고지전’과 같은 영화도 있고, 전쟁의 현장 속이나 전쟁 후 상흔의 감정을 담아낸 ‘웰컴투동막골’과 같은 영화도 매력을 선보이며 관객을 극장으로 끌어들였다. 강제규 감독의 ‘태극기 휘날리며’는 장동건과 원빈이 형제로 나와 감동과 함께 재미를 줘 1100만 관객을 돌파했고, 박광현 감독이 정재영과 신하균·강혜정의 조합으로 선보인 독특하고 따뜻한 전쟁영화 ‘웰컴투동막골’은 800만명이 봤다.
2005년까지 한국의 전쟁영화는 흥행 대박을 친 작품이 존재했다. 하지만 ‘웰컴투동막골’ 이후는 가뭄이었다. ‘소년은 울지 않는다’는 9만여명, ‘작은 연못’은 4만여명 밖에 보지 않았다. 2010년 ‘포화속으로’가 333만여명을 동원하며 단비를 내려줬으나 아쉬움이 남았다. 지난해 큰 기대를 모은 ‘고지전’은 흥행을 하는 듯하더니 294만여명에서 더는 나아가지 못했다. ‘적과의 동침’은 24만여명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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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병자호란을 소재로 한 ‘최종병기 활’처럼 몇 백년 전 이야기를 다룬 영화는 흥행했지만, 현대전을 다룬 한국영화들은 부진의 늪에 빠진 인상이 강하다. 특히 ‘마이웨이’의 흥행 저조로 ‘전재영화=실패’라는 공식에 대한 우려도 생겼다.
현직에 있는 한 감독은 “‘마이웨이’의 실패로 섬세한 연출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내용과 흐름이 촘촘해야한다는 중요성을 알게 됐다. 전쟁영화에 투자가 안 될 것 같아 걱정이긴 하지만 그래도 감독의 입장에서는 한 번쯤 도전 하고픈 장르”라며 “자신의 실력을 전쟁영화로 보
올해도 한국영화계는 전쟁영화를 선보인다. 가수 겸 배우 비와 유준상, 김성수, 신세경, 이종석 등이 함께 한 항공액션 대작 ‘비상: 태양 가까이’가 현재 후반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아덴만의 여명’, ‘연평해전’ 등도 제작을 기다리고 있다.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진현철 기자 jeigun@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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