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진스 브랜드평판 1위, 사진=천정환 MK스포츠 기자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7월 1일부터 2023년 8월 1일까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22,749,511개를 추출했다. 지난 7월 신인 아이돌 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9,378,972개와 비교하면 17.39% 증가했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또한 신인 아이돌그룹은 2022년 이후 데뷔한 아이돌 그룹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2023년 8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르세라핌, 제로베이스원, 엔믹스, 하이키, 더윈드, 첫사랑, 퀸즈아이, 아트비트, 트리플에스, 보이넥스트도어, 앤팀, 케플러, 클라씨, 나인아이, 피프티피프티, 에잇턴, 라필루스, 템페스트, 유나이트, 에이블루, 슈퍼카인드, 아일리원, 미미로즈, 싸이커스, 위나, 라임라잇, 비엔엑스, 아이리스, 엔싸인 순으로 분석됐다.
↑ 뉴진스 브랜드평판 1위, 사진=천정환 MK스포츠 기자 |
2위, 르세라핌 (사쿠라, 김채원,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 브랜드는 참여지수 564,676 미디어지수 692,995 소통지수 1,693,130 커뮤니티지수 1,491,0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41,88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60,595와 비교해보면 36.23% 상승했다.
3위, 제로베이스원 (성한빈, 김지웅, 장하오, 석매튜, 김태래, 리키, 김규빈, 박건욱, 한유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602,896 미디어지수 761,366 소통지수 583,149 커뮤니티지수 615,0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2,49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86,063과 비교해보면 51.98%가 올랐다.
4위, 엔믹스 (릴리, 해원, 설윤, 배이, 지우, 규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760 미디어지수 258,894 소통지수 354,646 커뮤니티지수 730,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2,19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90,983과 비교해보면 124.64%가 증가했다.
이어 5위, 하이키 (서이, 리아나, 휘서, 옐)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76,950 미디어지수 99,375 소통지수 448,198 커뮤니
한편 1위를 차지한 뉴진스는 오는 3일 오후 5시(한국시간 4일 오전 7시) 미국 대형 음악 축제 ‘롤라팔루자 시카고’ 무대에 오른다.
이 무대에 오르는 K-팝 걸그룹은 뉴진스가 최초라 의미를 더한다.
[안하나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