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진이네’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사진=tvN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4월 6일부터 2023년 5월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98,086,2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98,578,984개와 비교하면 0.50%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3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진이네, 나혼자산다, 유퀴즈온더블록, 최강야구, 놀면 뭐하니,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아는 형님, 불후의 명곡, 장사천재 백사장, 나는 솔로, 복면가왕, 1박 2일, 골 때리는 그녀들, 가요무대, 전국노래자랑, 맛있는 녀석들, 전지적 참견 시점, 개는 훌륭하다, 화요일은 밤이 좋아, 조선의 사랑꾼, 한국인의 식판, 슈퍼맨이 돌아왔다, 불타는 장미단,열린 음악회, 노래가 좋아, 놀라운 토요일, TV 동물농장, 동상이몽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진이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3,217 미디어지수 2,133,886 소통지수 1,447,248 커뮤니티지수 839,104 시청지수 840,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53,71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563,911과 비교해보면 4.42% 상승했다.
2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5,859 미디어지수 826,372 소통지수 627,289 커뮤니티지수 892,869 시청지수 902,0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4,43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91,443과 비교해보면 6.67% 상승했다.
3위, ‘유퀴즈 온 더 블럭’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254 미디어지수 615,797 소통지수 983,427 커뮤니티지수 1,067,021 시청지수 556,0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01,55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053,033과 비교해보면 13.61% 하락했다.
4위, ‘최강야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892,213 미디어지수 841,985 소통지수 506,401 커뮤니티지수 719,465 시청지수 420,1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0,195로 분석됐다.
5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217 미디어지수 522,219 소통지수 443,977 커뮤니티지수 1,502,699 시청지수 543,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1,81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100,127과 비교해보면 44.7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방송 예능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진이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방송 예능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98,578,984개와 비교하면 0.5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2% 상승, 브랜드이슈 10.46% 상승, 브랜드소통
또 “2023년 5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진이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경쟁하다, 훈훈하다, 달성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방탄소년단 뷔, 박서준, 최우식’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2.70%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