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영웅이 가수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사진=천정환 기자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2월 25일부터 2023년 3월 25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21,696,3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32,547,215개와 비교하면 8.19% 줄어들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3년 3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임영웅, 뉴진스,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이찬원, 아이유, 김호중, 윤하, 세븐틴, 아이브, 스테이씨, 엔믹스, 영탁, 르세라핌, 여자아이들, 임창정, 엑소, 제시, 태연, 싸이, 송가인, 강다니엘, 멜로망스, 에스파, 소녀시대, 장민호, NCT, 박재범, 이승윤 순으로 분석됐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7,593 미디어지수 1,895,160 소통지수 2,527,970 커뮤니티지수 2,198,4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79,14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256,269와 비교해보면 5.12% 상승했다.
2위,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브랜드는 참여지수 1,472,396 미디어지수 2,904,619 소통지수 1,956,948 커뮤니티지수 1,997,8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31,81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878,566과 비교해보면 6.16% 하락했다.
3위,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885,269 미디어지수 2,283,206 소통지수 1,949,416 커뮤니티지수 2,822,6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40,53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788,628과 비교해보면 37.1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임영웅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32,547,215개와 비교하면 8.19% 줄어들었다”라고 말했다.
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12% 하락, 브랜드이슈 3.96% 하락, 브랜드소통 7.76% 하락, 브랜드확산 5.8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영화 ‘아임 히어로 더 파이널’을 통해 팬텀 문화를
그러면서 “글로벌 활동에서 압도적 성과를 만들어낸 블랙핑크 브랜드는 4위, 빌보드 랭킹에서 커리어하이를 세운 트와이스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