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도연 1위 사진=DB |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전도연 2위 정경호 3위 이제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2월 9일부터 2023년 3월 9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6094만 8626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지난 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 588만 6069개와 비교하면 42.44% 줄어들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3년 3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전도연, 정경호, 이제훈, 차은우, 이보영, 노윤서, 표예진, 조승우, 강소라, 서지혜, 김민석, 전소니, 김남길, 한혜진, 홍수현, 손나은, 김정현, 장승조, 이다희, 박형식, 김소은, 전혜진, 이재원, 김승수, 오의식, 한준우, 한선화, 차주영, 이봉련, 김민규 순이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전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0,680 미디어지수 769,882 소통지수 893,061 커뮤니티지수 893,8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7,501로 분석됐다.
2위, 정경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9,072 미디어지수 565,121 소통지수 637,812 커뮤니티지수 819,3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81,365로 분석됐다.
3위, 이제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692,020 미디어지수 630,501 소통지수 524,528 커뮤니티지수 758,4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5,464로 분석됐다.
4위,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542,728 미디어지수 491,763 소통지수 564,031 커뮤니티지수 788,6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7,194로 분석됐다.
5위, 이보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436 미디어지수 564,865 소통지수 609,859 커뮤니티지수 902,0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70,216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3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일타스캔들’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은 전도연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전도연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따뜻하다, 탄탄하다, 매력있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남행선, 정경호, 시청률’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또한 “드라마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 588만 6069개와 비교하면 42.4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55% 하락, 브랜드이슈 47.70% 하락, 브랜드소통 31.20% 하락, 브랜드확산 45.61% 하락했다“라고 덧붙였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