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손석구 1위 사진=김영구 MK스포츠 기자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12 월 12일부터 2023년 1월 12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영화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9731만 7719개를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를 분류하여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 분석했다. 지난 12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 8453만 7144개와 비교해보면 6.9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2023년 1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손석구, 최민식, 현빈, 이성민, 김남길, 이병헌, 김혜수, 공유, 권상우, 조정석, 정해인, 이이경, 마동석, 박서준, 김태리, 유해진, 이정재, 류준열, 강하늘, 이선빈, 이선균, 정우성, 황정민, 남주혁, 하정우, 황우슬혜, 서인국 , 윤여정, 이하늬, 김다미 순이었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손석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5,199 미디어지수 4,879,407 소통지수 2,128,788 커뮤니티지수 2,073,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26,749로 분석됐다.
2위, 최민식 브랜드는 참여지수 630,732 미디어지수 2,891,325 소통지수 2,281,071 커뮤니티지수 1,527,8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31,007로 분석됐다.
3위, 현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541,599 미디어지수 2,649,374 소통지수 1,187,350 커뮤니티지수 2,807,8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86,199로 분석됐다.
4위, 이성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2,045 미디어지수 2,265,316 소통지수 1,173,329 커뮤니티지수 1,203,2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43,959로 분석됐다.
5위, 김남길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6,585 미디어지수 1,437,438 소통지수 1,814,686 커뮤니티지수 1,666,9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35,685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손석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영화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 8453만 7144개와 비교하면 6.9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08% 하락, 브랜드이슈 7.32% 상승, 브랜드소통 7.17% 상승, 브랜드확산 15.33%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3년 1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손석구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멋지다, 부드럽다, 치명적이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OTT, 형사, 카지노’가 높게 분석됐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22년 12월 12일부터 2023년 1월 12일까지 손석구, 최민식, 현빈, 이성민, 김남길, 이병헌, 김혜수, 공유, 권상우, 조정석, 정해인, 이이경, 마동석, 박서준,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