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14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차트에서는 블랙핑크의 신곡 ‘셧다운(Shut Down)’이 지난주에 이어 1위 자리를 지켰다.
블랙핑크의 ‘셧다운’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0월 1주차 집계 기간 (2022년 9월 30일 ~ 2022년 10월 6일) 동안 2,287만 뷰를 기록했다. 3주차임에도 불구하고 2천만뷰를 넘는 놀라운 기록을 보이며 톱 걸그룹다운 뜨거운 인기를 자랑했다.
블랙핑크의 스포티파이 팔로워 역시 해당 일주일 동안 24만 2천명 가량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스포티파이 팔로워가 평균 2천 4백명 가량 증가한 것을 보면 압도적인 수치라 할 수 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 10월 1주차 집계 기간 동안 블랙핑크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7만 7천명, 공식 트위터 팔로워는 5만 2천명 가량 증가해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같은 기간 케이팝 전체 아티스트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8천 1백명 가량 증가했으며, 트위터 팔로워는 1천 2백명 가량 증가하였다.
케이팝레이더 측은 “3주차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톱 걸그룹” 이라며 “끝없는 뜨거운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그룹 트레저의 신곡 ‘헬로(HELLO)’가 컴백과 동시에 2위에 올랐다. 또한 레드벨벳 멤버 슬기의 ‘28 리즌스 (28 Reasons)’ 역시 컴백과 동시에 5위에 오르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케이팝레이더’는 글로벌 미디어 회사인 88라이징과 함께 북미 최대의 위성 라디오 SiriusXM 채널을 통해 미국 동부 시간 기준(ET) 매주 목요일 오후 8시마다 1시간 동안 미국 전역에 방송되며, DJ는 제이미가 맡고 있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케이팝레이더’에서 공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88라이징 라디오 및 케이팝레이더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현정 스타투데이 기자]
사진|스페이스오디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