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 혼자 산다’ 1위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사진=MBC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9월 2일부터 2022년 10월 2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 459만 502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9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9720만 3854개와 비교하면 7.6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10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나 혼자 산다, 미운우리새끼, 런닝맨, 라디오스타, 전국노래자랑, 나는 솔로, 국가가 부른다, 아는 형님, 1박 2일, 스트릿 맨 파이터, 골 때리는 그녀들, 텐트 밖은 유럽, 최강야구, 불후의 명곡, 가요무대, 맛있는 녀석들, 복면가왕, 백패커, 전지적 참견 시점, 히든싱어, 개는 훌륭하다, 화요일은 밤이 좋아,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동상이몽, TV 동물농장, 슈퍼맨이 돌아왔다, 안싸우면 다행이야, 심야괴담회, 집사부일체, 신랑수업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8,771 미디어지수 1,952,801 소통지수 1,483,898 커뮤니티지수 1,067,571 시청지수 889,6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22,73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284,737과 비교하면 27.21% 상승했다.
2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332,686 미디어지수 530,588 소통지수 1,425,785 커뮤니티지수 1,333,743 시청지수 1,643,4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66,25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622,946과 비교하면 45.36% 상승했다.
3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607,745 미디어지수 948,450 소통지수 1,205,292 커뮤니티지수 1,130,787 시청지수 407,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00,04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60,255와 비교하면 31.8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0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 혼자 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9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9720만 3854개와 비교하면 7.6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9.52% 하락, 브랜드이슈 5.79% 하락, 브랜드
이어 “2022년 10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 혼자 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복귀하다, 변신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박세리, 김지훈, 천정명’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61%로 분석됐다”라고 덧붙였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