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30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차트의 1위 자리는 블랙핑크의 신곡 ‘셧다운(Shut Down)’이 차지했다. 블랙핑크의 ‘셧다운’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9월 4주차 집계 기간 (2022년 9월 16일 ~ 2022년 9월 22일) 동안 1억 7백7십만 뷰를 기록했다. 일주일간 무려 1억이 넘는 조회수를 보이며 전무후무한 걸그룹다운 기록을 세웠다.
블랙핑크의 스포티파이 팔로워 역시 해당 일주일 동안 34만 6천명이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스포티파이 팔로워가 평균 약 2천 5백명 증가한 것을 보면 압도적인 수치라 할 수 있다.
특히 블랙핑크가 ‘핑크 베놈(Pink Venom)’로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 3주 연속 1위를 기록한 후 단 1주 만에 다시 정상을 탈환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 하다. 앞으로 블랙핑크의 질주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케이팝레이더 9월 4주차 집계 기간 동안 블랙핑크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45만 5천명, 공식 트위터 팔로워는 9만 4천명 가량 증가해 뜨거운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같은 기간 케이팝 전체 아티스트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1만명 가량 증가했으며, 트위터 팔로워는 1천 2백명 가량 증가하였다.
케이팝레이더 측은 “놀라운 인기와 함께 다시 1위를 탈환한 글로벌 톱 걸그룹”며 “어떤 지표를 살펴보아도 압도적인 기록을 세웠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엔시티 127(NCT 127)의 신곡 ‘질주(2 Baddies)’가 2위로 상승했으며 걸그룹 엔믹스(NMIXX)의 신곡 ‘다이스(DICE)’, 라필루스(Lapillus)의 ‘그라타타(GRATATA)’가 컴백과 동시에 각각 3위와 6위에 올랐다.
‘케이팝레이더’는 글로벌 미디어 회사인 88라이징과 함께 북미 최대의 위성 라디오 SiriusXM 채널을 통해 미국 동부 시간 기준(ET) 매주 목요일 오후 8시마다 1시간 동안 미국 전역에 방송되며, DJ는 제이미가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88라이징 라디오 및 케이팝레이더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현정 스타투데이 기자]
사진|스페이스오디티[ⓒ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