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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포자락 휘날리며 사진=MBC |
MBC ‘도포자락 휘날리며’는 덴마크에서 한국의 전통문화가 담긴 ‘K-아이템’을 판매하며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리는 신개념 여행 버라이어티다.
덴마크의 유명 랜드마크 앞에 세워진 고려청자 무늬의 시그니처 올드카 ‘옥이’와, 그 앞에서 한복을 차려입고, 손님들을 맞이하는 ‘도포파이브(김종국, 지현우, 주우재, 노상현, 황대헌)’의 모습은 이질적인 비주얼만큼이나 새로우면서도 신선하다.
이렇듯 가장 ‘덴마크’다운 곳 앞에 펼쳐진 ‘K-컬처숍’은 단순히 한국 전통 문화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덴마크의 기후부터 의, 식, 주와 교육 복지, 사회 전반적인 제도까지. ‘K-컬처숍’를 찾은 현지 손님들과의 대화를 통한 ‘소통’으로 서로의 문화를 나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일방적인 ‘주입식 홍보’가 아니라, 언어는 서툴지만 서로 주고받는 ‘쌍방향 소통’이 ‘K-컬처숍’이 ‘상호문화교류의 장’이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준 셈이다.
일례로 ‘도포파이브’는 비가 자주 내리는 덴마크에서 우산이 잘 팔릴 것으로 예상했지만, 강풍이 잦고 자전거 이용이 많은 덴마크 인들은 우산을 거의 쓰지 않았고, 그들에게 비 오는 날은 호들갑스러울 것 없는 ‘일상 그 자체’였다. 뿐만 아니라 곤룡포 잔을 판매하려던 노상현은 학생들과 대화를 통해 덴마크는 법적 음주 연령이 따로 없지만, 16세 이상이 되어야 50도 이상의 술을 구매할 수 있기에 보통 16세부터 술을 마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뒤이어 덴마크인이 행복지수가 높은 이유는 바로 ‘술’이라고 말하는 또 다른 손님을 통해 여름철 내내 이어지는 긴 백야를 시원한 맥주와 함께 보내는 그들의 애주 문화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덴마크의 대표 문화이자 삶의 한 부분인 ‘휘게(Hygge, 편안함, 따뜻함, 아늑함을 뜻하는 덴마크어) 타임’ 역시 도포파이브를 매료시켰다. 특히, 지현우는 덴마크에서 ‘한 달 살기’를 희망할 정도로 휘게 문화에 흠뻑 빠져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 노상현과 황대헌은 덴마크인 들의 주요 교통수단인 자전거로 이동하며, 서툴지만 그들과 같이 수신호도 하면서 ‘느림의 미학’이 돋보이는 현지인들의 일상에 동화되어 여유로움을 느껴보기도 했다.
이 밖에도 ‘도포파
[안하나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