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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한민 감독은 19일 오후 서울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에서 열린 영화 '한산: 용의 출현'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명량'의 흥행은 워낙 기대하지 못했던 일이었다. 시대적으로 봤을 때 개봉 두 달 전 세월호 참사가 있었다. 그 비슷한 해역에서 벌어진 참사였기 때문에 그곳에서 민초들과 백성들이 배를 구하는 모습들이 국민들에게 위안과 위로가 된 것 같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를 통해 사회적 함의를 영화가 담아내는 게 얼마나 중요한가 영화를 통해 배웠다”고 말했다.
'한산: 용의 출현'은 명량해전 5년 전, 진군 중인 왜군을 상대로 조선을 지키기 위해 필사의 전략과 패기로 뭉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한산해전을 그린 전쟁 액션 대작. 지난 2014년 개봉해 1761만명을 동원하며 역대 흥행 1위에 오른 '명량'을 잇는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 가운데 두 번째 작품이다.
김 감독은 "'한산'은 조선이 끝장날 수 있었던 시기에 이순신이 홀로 고전분투하면서 가장 혁신적인 무기인 거북선까지 등장한다. 당시 세계사적으로 완벽한 진법을 구사했다는 자체가 대단하다"며 "이런 영화를 우리가 같이 이 시점에 보면서 무한한 자긍심을 가져도 될 것 같다. '한산'의 의미를 그렇게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명량'에는 바다에 배를 띄웠지만 '한산: 용의 출현'은 전혀 띄우지 않았다. 그만큼 노하우도 쌓였고 기술도 발전했다, 좀 더 통제된 환경이 필요했다"고 자신했다.
이어 "바다 위 성을 쌓는 학익진을 구현하기가 힘들다"며 "'명량'의 초석이 있었기에 '한산: 용의 출현'이 가능했다. 실내 세트장에 바다 장면을 거의 찍었다. 전남 여수에 오픈 세트를 만들어서 거기서 작업을 했다. 한국 영화 중에 익숙한 장소가 거의 안 보일 거다. 그렇게 두 장소에서 영화를 완성했다, 코로나19 시국에 그런 환경이 더욱 절실했다"고 털어놨다.
‘국뽕’ 우려에 대한 지적에는 “정직한 이순신의 정신을 진정성 있게 영화에 담고자 했다. 우리 영화를 ‘국뽕’을 넘은 ‘국뽕’ 영화라고 정의하고 싶다”며 “이순신을 팔아서 흥행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면
더불어 “상업적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관객들에게 자긍심, 용기, 힘, 연대감 등이 생겼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산: 용의 출현'은 오는 27일 개봉한다.
[한현정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