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희열. 사진ㅣ안테나 뮤직 |
피아노 작곡가 준조는 지난 15일 자신의 유튜브에 ‘이것도 표절일까요?’라는 제목으로 유희열의 ‘내가 켜지는 시간’과 사카모토(모리꼬네) ‘1900’ 비교 영상을 게재했다.
그러면서 “영화 '1900년'에 삽입된 엔리오 모리꼬네의 음악을, 사카모토가 피아노로 편곡하여 선보였다. 멘트에서도 모리꼬네를 언급하고 있다. 다만 유희열은 같은 멜로디를 메인 테마로 가져오면서 원작자(모리꼬네)나 편곡자(사카모토)에 대한 언급 없이 본인의 곡인 것처럼 작품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생활음악' 시리즈 내 다른 곡과 관련된 문제로 이미 사과를 하셨기에, 지금 이런 영상을 올리는 게 조심스럽지만 나중에 다시 이슈가 불거지기 전에 문제를 짚는 게 나을 것 같아 업로드를 결심했다”면서 “이 곡(내가 켜지는 시간)의 경우 유사성이 너무 짙어 추가 표절로 비춰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물론 판단은 듣는 사람들의 몫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16일에는 자신을 음악 커뮤니케이터라고 소개한 유튜버 가치가 또 다른 유희열의 곡에 대해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가치는 2013년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자유로 가요제’에서 발표된 유희열의 ‘플리즈 돈트 고 마이 걸(Please Don’t Go My Girl)(Feat. 김조한)’과 그룹 퍼블릭 어나운스먼트(public announcement)의 ‘보디 범핀(Body Bumpin’)’의 유사성을 지적하며 “이 곡이 표절인지 아닌지 모른다. 전후 정황상 의심될 뿐”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14일 유희열은 뉴에이지 피아니스트인 사카모토 류이치 곡의 곡을 표절했다는 의혹에 휩싸이자 이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유희열은 “‘유희열의 생활음악’ 프로젝트의 두 번째 트랙인 ‘아주 사적인 밤’과 사카모토 류이치의 ‘아쿠아’(Aqua)가 유사하다는 제보를 검토한 결과, 곡의 메인 테마가 충분히 유사하다는 데 동의하게 됐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긴 시간 가장 영향받고 존경한 뮤지션이기에 무의식 중에 기억 속에 남아 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됐다. 발표 당시 나의 순수 창작물로 생각했지만 두 곡의 유사성은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충분히 살피지 못하고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드린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
유희열은 ‘유희열의 생활음악’ 프로젝트를 통해 일상 속 배경 음악처럼 부담 없이 들을 수 있는 음악들을 선보여왔다. 이달 중 ‘일요일 오후’ ‘아주 사적인 밤’ ‘저녁 약속’ 등 총 8곡과 연주용 악보집이 담긴 LP를 발표할 예정이었다.
유희열 측은 추가로 제기된 표절 의혹에 대해 "확인 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이다겸 스타투데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