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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태원 클라쓰’ 포스터. 사진|JTBC |
24일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최근 일본의 한 유력 방송사와 ‘이태원 클라쓰’ 웹툰, 드라마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완료했다”며 “현재 일본 톱배우 캐스팅이 확정된 상태며 다음 달부터 촬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올 여름께 일본 전국으로 방영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이태원 클라쓰’ IP가 갖는 높은 작품성과 잠재력을 인정한 것은 물론, 그간의 뜨거웠던 현지 인기를 다시금 반증하는 결과로 풀이되면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태원 클라쓰’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을 관통하는 서사로 웹툰과 드라마 모두 뜨거운 인기를 누리며 한국과 일본에서 메가 히트했다.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스스로의 힘으로 성공을 일궈내는 열혈 청년 박새로이 서사는 한국을 넘어 일본 청년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다.
국내에서는 웹툰이 누적 조회 수 4억, 구독자 2천만에 빛나는 성적을 거뒀으며(2022년 3월 기준),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역시 역대 JTBC 드라마 평균 시청률 3위에 랭킹됐다.(닐슨미디어,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 일본에서는 픽코마에 ‘롯폰기 클라쓰’로 웹툰이 먼저 진출하면서 높은 인기를 모은 후,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가 일본 넷플릭스 1위를 기록, 드라마 방영 시점 기준으로 픽코마에서 웹툰 ‘롯폰기 클라쓰’ 거래액만 전년 동기 대비 454%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흥행을 보였다.(2020년 6월 기준)
제작에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자회사 크로스픽쳐스(대표 김현우), 그리고 JTBC스튜디오가 협업 하기로 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이태원 클라쓰’ 일본 리메이크 제작 소식은 대한민국의 또 다른 우수한 IP들이 해외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값진 의미를 갖는다”며 “향후 일본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버전의 ‘박새로이’도 만나
더불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자사의 수많은 우수한 IP들이 글로벌로 활발히 진출하고, 다양한 장르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 및 노력을 기울이면서 ‘이태원 클라쓰’와 같은 성공적인 사례를 계속해서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현정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