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2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올해 2월 한국영화산업 분석 자료에 따르면 2월 극장 총 매출액은 309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7.6%(22억원) 증가했고, 전체 관객 수는 327만 명으로 전년 동월과 비교해 4.9%(15만명) 늘었다.
1월 마지막 주말부터 2월 초로 이어지는 5일 간 설 연휴가 있어 통상 극 성수기였지만,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과 이로 인한 기대작들의 개봉 연기 등을 이유로 사실상 특수를 누리지 못했다.
2월 전체 매출액과 관객 수는 전년 동월과 비교해 소폭 증가한데 그쳤다. 팬데믹 기간 중 최대 흥행작이었던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의 뒤를 이을 흥행작이 2월에 없었기에 1월에 비해서 극장 매출액과 관객 수가 감소했다. 2월 전체 매출액은 전월 대비 44.4%(247억원) 줄었고, 2월 전체 관객 수는 전월 대비 42.9%(245만명) 감소했다.
한국영화 매출액은 127억 원으로 전월 대비 42.2% 감소했고, 관객 수는 138만 명으로 전월 대비 39.8% 감소했다. 그나마 설 연휴 '해적: 도깨비 깃발'과 '킹메이커'가 개봉해 한국 대작이 전무했던 지난해 2월과 비교해서는 한국영화 매출액, 관객 수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월 한국영화 매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는 109.0%(66억 원),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02.2%(70만 명) 증가했다.
![]() |
'해적: 도깨비 깃발'은 65억 원(71만명)의 매출로 2월 전체 흥행 1위를 차지했다. '해적: 도깨비 깃발'은 2월까지 124억 원(누적관객수 132만명)을 기록했다. '해적: 도깨비 깃발'과 같은 날 개봉한 '킹메이커'는 42억원(관객수 44만명)의 매출로 전체 순위 3위였고, 72억 원(누적관객수 76만명)의 누적 매출액을 기록했다.
외국영화로는 '언차티드'가 60억원(관객 수 61만명)의 매출로 전체 흥행 순위 2위에 오른 게 최고 성적이었다.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판 주술회전 0'은 31억 원(관객수 31만명)의 매출로 전체 흥행 순위 4위에 자리했다.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17억 원(관객수 19만명)으로 전체 흥행 순위 6위였고, 3월 8일까지 750억 원(누적관객수 754만 명)의 누적 매출을 기록하면서 단연 팬데믹 기간 중 최고 흥행작이 됐다.
이로써 소니픽쳐스코리아는 '언차티드'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등 4편을 배급하면서 2월에도 전체 배급사 1위에 올라 3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해적: 도깨비 깃발'(65억원, 누적 124억원) 등 3편을 배급한 롯데컬처웍스(주)롯데엔터테인먼트였고, 매출액 66억 원·매출액 점유율 21.2%를 기록했다.
독립예술영화 박스오피스에서는 안테벨룸'이 2월 23일 개봉 이후 엿새간 5억 9375만원(관객수 6만2956명)의 매출을 기록하며 2월 독립·예술영화 흥행 순위 1위를 차지했다.
2월 중 가장 많은 관객을 기록한 날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월 2일로 28만 5245명을 기록했다. 이날 총 상영횟수는 코로나19 사태 본격화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의 84.9%
올해 설 연휴 관객수는 코로나19 사태 본격화 이전인 2020년 설 연휴(1월 24~26일, 372만 명)의 불과 5분의 1 수준이었다.
[한현정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