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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콘서트 개최가 지연되고 취소되는 등 업계 전반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SM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SM의 2021년 실적은 아티스트 팬덤 확대 및 음반 판매 호조 영향으로 매출액 7,015억원(전년대비 21% 증가), 영업이익 685억원(전년대비 954% 증가)을 기록했다.
SM은 2021년 총 음반 판매량이 1,800만 장에 육박할 정도로 글로벌한 K-POP 스타들을 지속적으로 배출한 K-POP 헤리티지다운 콘텐츠 파워와 아티스트들의 위상을 입증했다.
특히, NCT의 폭발적인 팬덤 확장세와 막강한 음반 파워는 강력했다. NCT 127과 NCT DREAM의 정규 앨범 모두 트리플 밀리언셀러에 등극하며 NCT의 2021년 한 해 음반 판매량만 1,091만 장을 돌파했다. 이는 전년 NCT 음반 판매량의 약 2배에 달하는 기록이다.
또한 데뷔 첫해부터 성공 가능성을 보여온 에스파는 2021년 10월 발매한 첫 미니앨범 판매량이 하프 밀리언셀러에 등극함은 물론, 미국 ‘빌보드 200’ 차트 20위에 오르며 K-POP 걸그룹 첫 앨범 사상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그 외에도 가온차트 발표에 따르면 소녀시대 멤버인 태연은 역대 여자 솔로 가수의 10년 간 누적 음반 판매량 1위를 기록했고, 엑소의 멤버인 백현은 역대 솔로 가수의 10년 간 누적 음반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SM 아티스트들의 독보적인 기록행진도 이어갔다.
더불어 2021년 12월 약 10년 만에 선보인 SM 소속 아티스트들이 함께 참여한 SMTOWN 겨울 시즌 앨범은 역대 시즌 앨범 중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며 SM 브랜드 파워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
SM은 2021년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꾸준히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팬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회사의 성장을 위해 노력 중이다. 유튜브와 함께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지난 25년간 당사가 프로듀싱한 레전드 아
[박세연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