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재석 1위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사진=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2월 1일부터 2022년 3월 1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4459만 62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지난 2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4785만 4482개와 비교하면 6.81%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3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홍현희, 김종국, 송해, 강호동, 김준호, 송지효, 이상민, 이승기, 김희철, 김종민, 박명수, 안정환, 서장훈, 김구라, 김성주, 신동엽, 김동현, 정형돈, 지석진, 이수근, 유희열, 이동국, 하하, 허재, 조세호, 이경규, 탁재훈, 차태현, 현주엽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560,402 미디어지수 550,652 소통지수 504,277 커뮤니티지수 547,2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2,57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30,496과 비교하면 14.54% 하락했다.
2위, 홍현희 브랜드는 참여지수 573,010 미디어지수 354,643 소통지수 317,256 커뮤니티지수 548,6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3,56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03,370과 비교하면 27.80% 상승했다.
3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419,251 미디어지수 341,996 소통지수 404,647 커뮤니티지수 349,6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5,49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60,260과 비교하면 13.9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2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4785만 4482개와 비교하면 6.8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66% 하락, 브랜드 이슈 20.32% 하락,
이어 “예능방송인 2022년 3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발언하다, 소개하다, 히트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놀면뭐하니, 쇼트트랙, 편파판정’이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3.02%로 분석됐다”라고 덧붙였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