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탄소년단 1위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사진=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2월 1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300만 639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0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728만 5009개와 비교하면 20.3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2022년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 세븐틴, 2PM, 워너원, 에스파, NCT, 오마이걸, 더보이즈, 아이브, 케플러, 아스트로, 소녀시대, 러블리즈, 마마무, 몬스타엑스, 에이프릴, 엑소, 하이라이트, 에이핑크, 프로미스나인, 슈퍼주니어, 엔하이픈, 샤이니, SF9, 스트레이키즈, 비투비, 우주소녀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9,676 미디어지수 1,970,494 소통지수 4,160,411 커뮤니티지수 3,212,0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42,584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927,239와 비교하면 53.63%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910 미디어지수 1,063,462 소통지수 2,031,130 커뮤니티지수 4,625,5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94,048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52,159와 비교하면83.68% 상승했다.
3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3,636 미디어지수 842,220 소통지수 828,161 커뮤니티지수 1,674,0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8,043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453,236과 비교하면 45.4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1년 10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728만 5009개와 비교하면 20.3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65% 상승, 브랜드 이슈 29.79% 상승, 브랜드소통 20.17% 상승, 브랜드확산 11.15% 상승했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
이어 “2022년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인증하다, 확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유튜브, 역주행’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9.08%를 기록했다”라고 덧붙였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