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이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가수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블랙핑크 3위 방탄소년단(BTS)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2월 22일부터 2022년 1월 22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57,000,15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2021년 1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35,893,289개보다 15.53% 증가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3,736,284 미디어지수 5,541,222 소통지수 1,613,945 커뮤니티지수 1,623,6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15,10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970,200과 비교하면 3.51%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2,466 미디어지수 1,930,855 소통지수 3,944,742 커뮤니티지수 4,891,9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60,01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244,367과 비교하면 186.50% 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8,282 미디어지수 4,358,382 소통지수 3,046,777 커뮤니티지수 2,548,2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81,68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527,470과 비교하면 10.69% 하락했다.
4위 아이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0,216 미디어지수 2,219,909 소통지수 2,302,763 커뮤니티지수 2,303,8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96,76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753,396과 비교하면 70.34% 상승했다.
5위 이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0,624 미디어지수 1,241,525 소통지수 1,826,884 커뮤니티지수 1,824,2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53,3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742,462와 비교하면 42.4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임영웅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1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35,893,289개보다 15.5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6.18% 상승, 브랜드 이슈 12.12% 상승, 브랜드 소통 18.53% 상승, 브랜드 확산 26.0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지난 연말 단독 콘서트로 미디어 관심을 극대화한 임영웅 브랜드가 1위,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탄탄한 팬덤을 구축한 블랙핑크 브랜드가 2위, 꾸준하게 소통을 만들어내는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3위가 됐다. 디지털 시대에는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추천과 공감을 통해 브랜드의 마케터가 되고 있었다"고 밝혔다.
2022년
[양소영 스타투데이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