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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리사의 ‘머니(MONEY)’ 익스클루시브 퍼포먼스 비디오(Exclusive Performance Video)는 이날 오후 3시 35분께 유튜브 조회수 4억 회를 넘어섰다. 지난해 9월 24일 공개된 지 약 108일 만. 같은 조회수에 도달한 K팝 아티스트의 안무 영상 중 최단 신기록이다.
그룹으로도 달성하기 쉽지 않은 조회 수인데 솔로곡 안무 영상으로써 단연 독보적인 성과다. 실제 4억뷰 고지를 밟은 또 다른 안무 영상은 블랙핑크의 메가 히트곡인 '뚜두뚜두(DDU-DU DDU-DU)' '킬 디스 러브(Kill This Love)'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 뿐이다. 이 가운데 종전 4억뷰 최단 기간은 ‘하우 유 라이크 댓' 안무 영상이 거둔 120일이었다. 리사는 자신의 솔로곡으로 이를 12일가량 단축시켰다.
리사의 솔로 앨범 타이틀곡 '라리사(LALISA)' 뮤직비디오도 전날 (9일) 유튜브에서 조회수 4억 회를 돌파했던 터다. 공개된 지 약 121일 만으로, 이는 같은 조회수를 달성한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뮤직비디오 중 가장 빠른 속도였다. 4억뷰 이상 뮤직비디오를 배출한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자체가 블랙핑크 멤버인 제니(SOLO)와 리사 두 사람밖에 없는 점을 떠올리면 이들의 막강한 글로벌 영향력을 새삼 깨닫게 한다.
특히 리사의 ‘머니’는 발매된 지 한 달이 지난 시점에 세계 각국 주요 차트서 역주행하는 이례적 돌풍을 일으켰다. 총 38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 정상을 밟았고, 스포티파이 글로벌 차트에서 5위를 차지했다. 이어 영국 오피셜 싱글 톱100과 미국 빌보드 핫100에 각각 8주, 2주 연속 차트인하며 'K팝 여성 솔로 최초'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글로벌 팬들의 뜨거운 사랑 속 주류 팝 시장 내 인기 기반을 확실히 다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비영어권 아티스트에게 여전히 진입 장벽이 높은 미국 빌보드 팝 에어플레이(Billboard‘s Pop Airplay Chart) 차트가 그 방증이다. 리사의 '머니'는 최근 발표된 해당 차트에서 35위를 기록, 3주 연속 톱40 진입에 성공했다. 이 역시 K팝 여성 아티스트로서는
블랙핑크는 팀과 솔로 활동을 가리지 않고 매번 신곡을 발표할 때마다 각종 주요 차트 최고 순위는 물론 자신들이 세운 대부분의 최초·최단 기록을 자체 경신 중이다. 유튜브에서 총 32편의 억대 뷰 영상을 배출한 이들의 공식 채널 구독자 수는 현재 7120만 명 이상으로 전 세계 남녀 아티스트를 통틀어 1위다.
[이다겸 스타투데이 기자]
사진lYG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