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블랙핑크 1위 걸그룹 브랜드평판 사진=DB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1년 12월 9일부터 2022년 1월 9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4605만 7960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3469만 870개와 비교하면 32.77%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2022년 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아이브, 에스파, 트와이스, 레드벨벳, 오마이걸, 소녀시대, 에이핑크, 마마무, 케플러, 위클리, 스테이씨, 브레이브걸스, 에이프릴, 이달의 소녀, 걸스데이, 모모랜드, 라붐, 프로미스나인, ITZY, 다이아, 핫이슈, (여자)아이들, 우주소녀, 드림캐쳐, 에프엑스, 시그니처, 위키미키, EXID, 엘리스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952 미디어지수 1,278,626 소통지수 1,715,350 커뮤니티지수 2,420,7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9,62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183,270과 비교해보면 8.42% 상승했다.
2위, 아이브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769,964 미디어지수 1,779,154 소통지수 1,026,851 커뮤니티지수 1,867,0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2,980으로 분석됐다. 아이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에 새롭게 포함됐다.
3위, 에스파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브랜드는 참여지수 486,812 미디어지수 1,177,298 소통지수 680,620 커뮤니티지수 1,152,4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7,17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51,853과 비교해보면 27.0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2년 1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2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3469만 870개와 비교하면 32.77% 증가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43.07% 상승, 브랜드 이슈 36.04% 상승, 브랜드 소통 34.72% 상승, 브랜드 확산 27.25%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2년 1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