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2월 1일부터 2022년 1월 1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42,833,9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지난 12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3,956,275개와 비교하면 26.14%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이경규, 문세윤, 김종국, 이상민, 탁재훈, 송지효, 이승기, 안정환, 강호동, 김구라, 전현무, 김종민, 노홍철, 신동엽, 김준호, 박명수, 하하, 김성주, 이수근, 유희열, 지석진, 서장훈, 허재, 김희철, 장도연, 박나래, 이동국, 양세찬, 김민경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814,942 미디어지수 636,797 소통지수 591,987 커뮤니티지수 749,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2,76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594,795와 비교하면 7.63% 상승했다.
2위, 이경규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313 미디어지수 377,003 소통지수 462,125 커뮤니티지수 452,3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0,81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64,609와 비교하면 133.34% 상승했다.
3위, 문세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9,954 미디어지수 308,426 소통지수 464,831 커뮤니티지수 310,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63,3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35,473과 비교하면 236.05% 상승했다.
4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894 미디어지수 319,916 소통지수 415,591 커뮤니티지수 324,8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33,22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68,692와 비교하면 27.20% 하락했다.
5위, 이상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412 미디어지수 378,638 소통지수 350,290 커뮤니티지수 428,1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24,4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380,577과 비교하면 3.1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12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3,956,275개와 비교하면 26.1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6.39% 상승, 브랜드 이슈 31.75% 상승, 브랜드 소통 37.28% 상승, 브랜드 확산 14.6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2년 1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수상하다, 완치하다, 복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연예대상, 코로나, 확진'가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7.59%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50명인 유재석, 이경규, 문세윤, 김종국, 이상민, 탁재훈, 송지효, 이승기, 안정환, 강호동, 김구라, 전현무, 김종민, 노홍철, 신동엽,
[신영은 스타투데이 기자]
사진ㅣ스타투데이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