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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작도시’ 수애 김강우 이이담 이학주 전창근 감독 사진=JTBC |
8일 오후 JTBC 새 수목드라마 ‘공작도시’의 제작발표회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현장에는 전창근 감독, 수애, 김강우, 이이담, 이학주가 참석해 작품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5년 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하게 된 수애는 “오랜만에 드라마 촬영이라 긴장 많이 했다. 촬영 들어가기 전에 찍는 기간이 8개월이라는 말을 듣고 너무 길다. 8개월 동안 폭풍처럼 휘몰아치는 재희(수애 분)의 감정을 유지해야 하나 고민했다. 촬영이 시작하니까 그 긴 시간이 장점이 되더라. 곱씹어 보며 여유있게 컨디션 조절을 할 수 있었고, 바뀐 제작 환경에 잘 적응하며 촬영을 무사히 잘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공작도시’를 선택한 이유는 대본이 재밌었다. 배경은 상위 1%의 이야기를 다루지만, 내용은 그렇게 이질적이지 않고 일상에 벌어지는 크고 작은 희비극을 드라마에 다른 계층을 통해 모두의 이야기라고 하는 지점이 공감하고 감독님, 작가님 뵙고 확신이 들어서 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앵커 출신으로 대선에 나서는 정준혁 역을 맡은 김강우는 “많이 생각했다. 어떤 인물이 있을까. 앵커라는 인물을 봐왔지만, 삶은 모르지 않나. 앵커분을 소개를 받아서 만나서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해봤다. 드라마 들어가기 전에. 사실은 크게 다를 것 없더라. 우리가 봤을 때 너무나 반듯하고 흐트러지지 않은 직업이지만, 사생활적으로 들어가면 보통의 아버지, 보통의 한국 남자인 거다”라며 “정준혁이라는 캐릭터를 연기하며 오히려 그런 것이 장벽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실생활에 보여지는 모습들, 아버지의 모습, 남편의 모습, 하지만 어떨 때는 권력에 심취하고 욕망이 드러나는 순간들이 있다. 차갑고, 냉철한 모습들을 나눠서 보여주고 싶었다. 롤모델을 잡아두기 보다 여러명을 그렸다. 정치인을 그리기도 했고, 기업가가 될 수도 있고, 이 사람의 욕망을 표현할 수 있는 걸 혼합해봤다”라고 설명했다.
참고한 인물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는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해 이야기했다. 김강우는 “이런 연기를 할 거라는 패턴을 벗어나려고 했다. 부드러울 때는 한없이 부드럽고, 뻔뻔할 때는 한없이 뻔뻔한. 한 신마다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라고 답했다.
전작에서는 보좌관에서 ‘공작도시’에서는 기자로 변신한 이학주는 “(기자들을) 참고를 많이 했다. 리포팅을 해야 하다 보니까”라고 짚었다. 그는 “그런 느낌들을 잘 참고하기 위해서 여러 리포팅들을 봤다. 결국 하는 건 똑같이 느낌을 내려고 했다. 이번 작품에서는 스마트한 기자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나름 열심히 준비를 했다”라고 ‘스마트함’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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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작도시’ 제작발표회 사진=JTBC |
앞서 이학주는 “주변에서 섹시하다고 많이 해주셔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힘을 주고 있다”라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공개처형 당하는 느낌이다”라고 부끄러워했다. 이학주는 “여기서도 나 나름대로 그런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가장 많은 노력을 했다. 몇 분이나마 느낄 수 있다면 좋겠다. 제일 많이 노력했다. 외적으로도 굉장히 노력했다. 운동을 많이 했었다. 먹는 것도 가려서 먹었다. 눈빛도 집중해보고 스마트해 보이려고 했다”라고 답변했다.
이를 들은 ‘원조 섹시’의 대명사 김강우는 “이학주나 후배들이 섹시해야죠. 원숙미로 승부하겠다”라고, 수애는 “김강우가 1부에 몸매를 뽐내는 신이 있다. 드라마가 끝나면 굉장히 많이 회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이야기하며 궁금증을 자극했다.
재벌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는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공작도시’만의 차별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펼쳤다. 수애는 “배경은 상류층에 이야기이지만, 거기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누구나 겪어봤을 편견, 불평들, 누구나 가진 욕망을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깊이 있게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다를 것”이라고, 이이담은 “인물이 많이 생각하는데 성진가와 많이 얽혀 있다. 그런 부분들이 많이 다르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전창근 감독은 ‘공작도시’에서 표현할 욕망에 대해 “작가님이 정의해줬다. 욕망에는 책임과 댓가가 따른다는 것. 어떤 걸 이루고자 하는 욕망이 강해서 개인적으로 능력을 이뤘을 때, 내가 잘나서 하는 건 맞지만 타인이 인정해줘야 하니까, 혼자 힘으로 이뤄지는 건 없다. 욕망에는 본인 스스로의 책임과 댓가가 따른다는 걸 표현하고 싶었다”라고 답했다.
김강우는 수애와의 호흡을 맞춘 소감으로 “우리가 몇 년 전에 같은 영화에 출연을 했는데 붙는 신이 없어 굉장히 아쉬웠다. 또 인연인가보다. 드라마를 해서 부부로 연기 호흡을 맞췄다. 나야 워낙 수애의 팬이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사실 절절하거나 달달한 멜로를 해보고 싶었는데 대본이 나올 때마다 ‘이번 회차에는 있겠지? 어?’가 반복돼서 아쉬웠다. 보통의 부부들처럼 싸우고 화해의 반복이다. 호흡은 좋았다. 어떻게 보면 어렵다. 둘이 그 신이 너무 솔직하다. 너무 상처를 주면서 또 다음날 잘 풀린다. 아무렇지 않은 듯 생활을 한다. 처음에는 이해가 안갔는데 그 강도를 조절하는 게 힘들었다. 너무나 호흡이 주고 받고가 잘 맞아 재밌었다”라고 덧붙였다.
김미숙, 김지현, 김주령과 대립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애는 “여자들의 권력 쟁탈전이 관전 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현장에서는 날선 대립각을 보여줬다면, 김미숙은 전작에서 모녀지간으로 호홉을 맞춘 적이 있다. 선생님의 눈을 보면 따뜻해지고 무한한 신뢰가 생겼다”라고 “김지현은 다음에 눈에 힘 풀고 베프로 만나자 할 정도로 호흡이 좋았다. 김주령은 존재만으로 현장이 따뜻했다.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는 힘이 있다. 뿐만 아니라 이이담도 굉장한 에너지를 갖고 있다. 밝은 힘과. 그 에너지가 나를 자극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도움이 된 것 같다”라고 밝혔다.
현장 분위기와 관련해 김강우는 “이게 그건가보다. 캐릭터에 따라간다고, 여자들이 너무 세니까 남자들이 약간 기죽어 있었다. 농담이다”라고 너스레를 떨며 “다들 유하신 분들이었다. 굉장히 유쾌한 분들이고. 그런 반면 여자분들도 그렇다고 해서 사납거나 한 건 아닌데 캐릭터들이 세지니까 어깨가 쳐진 느낌이 들었고, 감독님은 너무 좋았다. 이분하고는 ‘2년, 3년도 같이 찍겠다’라고 할 정도였다. 8개월 정도 찍었는데 길게 느껴지지 않더라. 감독님 덕분에 더 유쾌한 분위기가 됐다”라고 이야기했다.
이이담은 “촬영 중에 수애와 김강우와 긴장감 있고 몸도 써야하는 신이 많았다. 그런 신을 할 때면 눈을 뜰 때부터 긴장이 돼서 밥도 못 먹은 채로 갔다. 가면 감독님이 설명 잘 해주시고, 수애는 나와 감정선을 공유해줬고, 김강우는 기술적으로 지금 필요한 노하우들을 알려줘서 너무 감사한 현
마지막으로 수애는 “‘공작도시’ 충격적이고 놀라운 반전 많다. 끝까지 함께해주셔라”고, 이이담은 “각 인물들의 이야기들이 옛날부터 오래된 이야기부터 시작점이다. 그 이야기를 함께 궁금해하고, 공감해주면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다”라고 짚었다.
[이남경 MBN스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