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SMK 김도형 대표, 이엠이코리아 김홍식 대표, 경일대학교 정현태 총장, AWS 이수정 상무, 메가존클라우드 이주완 대표. 사진=이엠이코리아 |
이번 협약을 진행한 이엠이코리아는 대구에 본사를 두고 경북 김천시 일반산업단지에 2차전지 배터리제조 및 전기자전거수출전문생산라인(제1공장)을 시공 중인 선도적인 퍼스널모빌리티(전기자전거, 전동스쿠터, 전동킥보드) 생산 업체다. 최근 배터리 솔루션 업체인 ㈜에스엠케이(SMK)를 인수하는 등 국내 최초 전기자전거, 배터리팩, 충전기를 한번에 생산할 수 있는 공장 설립계획으로 글로벌 스마트 모빌리티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이엠이코리아의 퍼스널모빌리티에 대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구축 및 생산공장, 스마트 팩토리 사업에도 AWS와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엠이코리아 퍼스널 모빌리티 플랫폼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고, 향후 플랫폼 고도화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원활하게 추가한다고 밝혔다.
메가존클라우드는 국내에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많은 사례가 발표되고,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성공 사례 확보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이엠이코리아의 본격적인 해외진출에 대한 교두보 역할을 한다는 전략이다.
메가존클라우드 이주완 대표는 “퍼스널 모빌리티 플랫폼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수집 및 활용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은 비즈니스 활성화 및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만큼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AWS
한편, 한편, 정준호가 모델인 내년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전시회 CES 2022(CES:Consumer Electronics Show)박람회에 독자 개발한 전기자전거를 최초 공개할 예정이다.
[김승진 MBN스타 기자]